31일, 연대기구·시민단체 90곳 기자회견
“분야별 낙선대상자 명단 모아 발표할 것”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낙천·낙선운동’이 합법화한 뒤 치르는 제22대 국회의원 총선거를 앞두고 ‘2024 총선시민네트워크(이하 2024 총선넷)’이 출범했다.

2024 총선넷은 31일 서울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계단에서 출범식을 열고 “사회에 만연한 위기, 혐오정치를 끝내고 희망정치를 만들기 위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2024 총선시민네트워크가 출범했다. (사진제공 2024 총선넷)
2024 총선시민네트워크가 출범했다. (사진제공 2024 총선넷)

지난 2022년 헌법재판소는 ‘일반 유권자도 적극적인 지지와 반대 의사를 표시할 수 있어야 한다. 과도한 제한은 위헌이다’고 결정했다.

낙선 또는 지지운동을 하기 위한 집회나 모임을 금지하는 공직선거법이 위헌이라는 것이다. 22대 총선부터 선거기간 중 특정 후보자를 낙선시키기 위한 집회 등을 여는 것이 가능해졌다.

‘2024 총선넷’은 “기후위기와 한반도 전쟁위기, 혐오와 폭력이 난무하는 인권과 민주주의의 위기, 경제적 불평등이 야기한 민생위기 등 복합위기 속에서도 정치권은 진지한 대안을 제시하기는커녕 당장 표를 얻기 위해 인기영합적 대책을 늘어놓거나 상호비방에만 몰두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기후, 환경, 안전, 평화, 인권, 언론, 노동, 민생 등 각 분야의 개혁 후퇴와 저지, 반개혁적 입법을 추진한 후보자 ▲인권침해, 차별혐오 등 사회 논란이 큰 발언과 행보를 보인 후보자 ▲권력기관 출신으로 인권침해와 권한남용에 책임있는 후보자 등 공천부적격자 기준을 발표했다.

‘2024 총선넷’은 “각 연대기구, 시민단체, 시민이 제안한 공천부적격자와 낙선대상자 명단을 모아 발표하는 ‘기억’과 ‘심판’ 사업을 집중 추진하겠다”며 “생태와 평화, 인권과 민주주의, 경제민주화와 안전한 사회를 위한 입법·정책 과제를 제안할 것이다”고 밝혔다.

이어 “총선 이후에도 약속이 이행될 수 있게 따로 또 같이 활동할 것이다”고 한 뒤 “시민이 유권자 행동에 나설 수 있게 시민캠페인을 제안하고 함께 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한편, ‘2024 총선넷’은 참여자치지역운동연대, 정치개혁공동행동, 인천시민사회단체 연대 등 연대기구 17개와 인천평화복지연대, 민주언론시민연합, 참여연대 등 시민사회단체 73개가 참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