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연구원, 탄소중립 위한 시민참여형 행동계획과 이행평가 연구

인천투데이=김도윤 기자2045년 인천시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 시민의 자발적 참여와 실천이 중요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인천연구원(원장 박호군)은 2023년 기획과제로 수행한 ‘인천시 탄소중립을 위한 시민참여형 행동계획과 이행평가 연구 결과보고서’를 30일 발표했다.

공장에서 나오는 연기 (사진 픽사베이)
공장에서 나오는 연기 (사진 픽사베이)

이 연구의 목적은 인천시 탄소중립을 위한 시민참여형 행동계획을 제안하고 이행평가를 위한 정책 방안을 제시해 시민참여 활성화와 실질적 성과를 달성하는 데 있다.

연구보고서는 현재 시민의 참여 형태가 수동적 참여유형으로 분류될 수 있으며 시민참여형 정책 단계의 심화를 위해 시민이 주도하고 지방정부가 의견을 수렴해 최소한의 결정권을 가지는 방식의 사업들과 연계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인천시 시민참여형 탄소중립 행동계획을 ▲시민참여 협의체 구성과 운영 ▲과학적 근거 마련을 위한 시민참여 계획 수립과 이행 기반 확충 ▲전문가-학교 연계형 교육사업과 컨텐츠 개발 ▲주민참여 인프라 활용과 정비 등으로 구분해 제시했다.

연구보고서는 시민참여형 탄소중립 행동계획 이행평가와 환류와 관련해 일반 시민이 전문 과학자와 협업해 과학적인 성과를 도출하는 ‘시민과학’과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해 생활 속에서 발생하는 도시문제를 시민이 직접 참여·해결하는 ‘리빙랩’ 사업의 확대를 제언했다.

아울러 시민협의체의 역할을 반영한 환류체계와 시민참여에 의한 정책 성과 도출 여건 형성이라는 정성적 평가방식을 제안했다.

조경두 인천연구원 인천탄소중립연구·지원센터장은 “인천시는 2045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 구축된 주민참여 제도들을 탄소중립 비전, 실천 전략과 연계하고 ‘시민과학’ 데이터를 수집해 탄소중립 정책 수립과 이행평가에 활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인천시는 지난 2022년 탄소중립 실현 시점을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보다 5년 앞당긴 2045년으로 정하고 이를 알리는 ‘2045년 인천시 탄소중립 비전’을 선포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