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환경교육센터 발전방향 연구’ 보고서 공개
충남은 기초단체 16개 전체에 환경교육센터 설치돼
"센터 지정 확대해 '인천 특화형 환경교육' 발굴해야"

인천투데이=이재희 기자│인천 내 기초환경교육센터가 계양구와 부평구 2개 뿐이라, 환경교육 활성화를 위해 기초환경교육센터 지정을 확대해야 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인천연구원(원장 박호군)은 25일 ‘인천시 환경교육센터 발전 방향 연구’ 결과보고서를 공개하고 이 같이 밝혔다.

인천환경교육센터 내부 모습.(사진제공 인천시)
인천환경교육센터 내부 모습.(사진제공 인천시)

시는 지난 2018년부터 환경교육센터를 지정해 운영해왔으며 지난 2022년에는 환경부 ‘환경교육도시’로 선정되기도 했다. 그뒤에도 여러 환경교육단체들과 함께 여러 환경교육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이에 인천연구원은 인천시가 환경교육도시 위상에 맞게 관내 환경교육센터를 활성화 시킬 필요가 있다고 판단해 발전 방향을 도출하기 위해 해당 연구를 진행했다.

먼저 인천연구원은 인천시 환경교육 주요 계획과 제도를 파악하고, 환경교육도시 지정 타 지자체 우수 운영 사례를 검토했다. 최종적으로 관련 전문가 인터뷰를 거쳐 인천 환경교육센터의 발전방향을 도출했다.

국내 광역환경교육센터는 2023년 10월 기준 18개, 기초환경교육센터는 63개로 지정돼 있다.

광역환경교육센터는 환경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보급, 지역환경교육 기반 구축과 지원, 국가와 기초환경교육센터 간 운영 교량 역할을 맡는다.

기초환경 교육센터는 사각지대 없는 촘촘한 환경교육을 목표로 관할지역 내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환경 교육을 실시한다.

충남, 기초단체 16개에 모두 기초환경교육센터 설치 '대조'

그런데 인천시의 경우 광역환경교육센터 1곳과 기초환경교육센터 2곳(계양구, 부평구) 지정에 그쳤다. 이마저도 비상근 센터장 이외에 정규직 3명, 비정규직 1명이 근무하고 있는 상황이다. 환경교육 조례도 계양구와 남동구, 미추홀구, 연수구 등 4개에만 제정돼 있다.

반면, 충청남도의 경우 기초단체 16개에 모두 기초환경교육센터를 지정하고, 공무원 환경 교육을 의무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이에 연구원은 기초환경교육센터 지정을 확대하고, 센터장 상근직 전환 등 구성원 전문성을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환경부의 각종 지원 정책이 인천시로 전달돼 광역환경교육센터를 거쳐 기초환경교육센터로 유기적으로 전달돼야 환경 관련 교육활동이 원활히 이뤄질 수 있는데 인천은 기초환경교육센터가 부족한 점이 있는 것이다.

다른 환경교육단체들과 소통과 협력체계를 강화하고, 인천에 특화된 환경교육을 발굴 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했다.

인천연구원은 “구조적인 측면에서 먼저 기초환경교육센터 지정을 확대하고 환경교육 관련 조례 제정도 확대해야 한다”며 “다양한 환경교육 관련 이해관계자와 협력 체계를 강화하고 환경교육정책을 다각화해 인천 만의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발굴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