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 마린스카이 메가시티’ 청사진 발표
중구 영종과 강화·옹진 대한민국 선도도시로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오는 4월 22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출마를 선언한 더불어민주당 조택상 중구·강화군·옹진군 예비후보가 인천국제공항을 기반으로 한 지역상생발전 특별법을 제정하겠다는 구상을 발표했다.

24일 조 예비후보는 인천 중구 영종도 소재 본인 선거사무소에서 ‘2030 마린스카이 메가시티’ 구상을 발표하며 이같이 밝혔다.

24일 조택상 민주당 예비후보는 인천 중구 영종도 소재 본인 선거사무소에서 ‘2030 마린스카이 메가시티’ 구상을 발표했다.
24일 조택상 민주당 예비후보는 인천 중구 영종도 소재 본인 선거사무소에서 ‘2030 마린스카이 메가시티’ 구상을 발표했다.

조 예비후보는 “인천 면적의 70%를 차지하는 중구·강화·옹진은 세계적인 공항과 여러 국제항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인천의 다른 지역에 비해 개발이 늦어지고 있다”며 “이 지역이 인천과 대한민국 중심으로 도약할 수 있는 구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조 예비후보는 “민선7기 인천시 정무부시장과 인천도시계획위원장을 역임하며 인천의 미래 발전 방향과 특히 영종 응급의료체계 확충 방향을 ‘2040인천도시기본계획’에 반영했다”며 “지난 9일 영종구 신설 등 인천시 행정체제 개편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데도 기여했다”고 설명했다.

조 예비후보의 ‘2030마린스카이 메가시티’ 구상은 영종국제도시를 인천국제공항 중심의 항공·물류·관광산업 중심 도시로 조성하고, 인천 내륙에 해당하는 중구 원도심은 항만경제권, 강화군은 역사문화경제권, 옹진군은 해양경제권으로 구축하겠다는 게 핵심이다.

그러면서 국회의원 당선 시 ‘인천국제공항활성화 및 지역상생발전 지원특별법’을 1호 법안으로 제정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특별법의 주요 골자는 ▲인구 30만명 자족 영종특별자치시 설립 ▲미래전략 산업 중심 대규모 일자리 창출과 지역개발 지원 ▲인구소멸·기후위기 특별대책 마련 ▲인천국제공항 연계 응급의료체계 구축 등이다.

이어 ‘2030 마린스타이 메가시티’ 추진을 위한 재원은 ▲인천시 관광진흥개발기금 활용 ▲인천공항 입국장면세점 환원 ▲인천공항 개발 이익금 재투자 ▲영종지역 카지노복합리조트 상생자금 조성 ▲하늘도시·미단시티·용유노을빛타운 개발이익금 재투자 ▲영종하늘도시 3단계 유보지와 특별계획구역 개발이익 ▲강화남단 경제자유구역 개발이익 ▲영흥 에코랜드 용지 개발이익금 ▲백령공항 경제권 조성 지역상생발전기금 등으로 5000억원 규모를 조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실행 방안으로 ▲항공교통 ▲육상교통 ▲해상교통 ▲의료체계 ▲해양경제활성화 ▲관광활성화 ▲해양레저생활 등 7개 분야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도 발표했다.

조택상 후보는 “‘2030 마린스카이 메가시티’ 프로젝트로 중구 영종국제도시와 강화군 옹진군 지역이 홀대받는 도시가 아니라 지역경제 활성화와 한반도 발전의 선봉장에 선 도시로 거듭날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