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화 컨테이너부두와 콜드체인특화구역 등 관심

인천투데이=인투아이(INTO-AI)·이종선 기자 | 일본 나고야항 사절단이 인천항을 방문해 인천신항 1-2단계 자동화부두 개발계획과 콜드체인 특화구역 등 첨단 항만인프라를 견학했다.

인천항만공사(사장 이경규)는 23일 일본 나고야항 사절단이 공사 사옥과 인천신항 한진컨테이너터미널을 방문했다고 밝혔다.

일본 나고야항 관계자가 방문한 자리에서 인천항만공사가 인천항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사진제공 인천항만공사)
일본 나고야항 관계자가 방문한 자리에서 인천항만공사가 인천항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사진제공 인천항만공사)

이번 방문에서 나고야항 측은 인천항을 벤치마킹하기 위해 협력을 강화하고, 두 항만 간 교역 규모를 확대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나고야항은 2022년 기준 컨테이너 물동량이 268만TEU에 달하는 세계 78위 항만이다. 철강, 곡물, 기계류, 석탄 등 벌크화물을 주로 취급한다. 2022년 기준 인천-나고야 간 수출입 물동량은 8533TEU로, 전년 대비 7.2% 증가했다.

사절단에는 히데타다 이토 나고야항 운수협회 국장과 히로유키 키타하라 나고야항만공사 실장 등 업·단체 관계자 20여명이 참여했다. 이들은 공사 사옥에서 인천항과 나고야항 간 물동량 증대를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이어 인천신항 한진컨테이너터미널을 방문해 첨단기술을 활용한 항만시설, 신항 1-2단계 완전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 개발계획, 친환경 항만 설비, 콜드테인 특화구역 등에 대한 질의응답을 진행했다.

박원근 인천항만공사 마케팅실장은 “한일 항만 간 컨테이너물동량과 항로 확대를 위해 나고야항과 협력할 계획”이라며, “이번 사절단 방문을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일본 항만 대상으로 한 항만마케팅 활성화 기회로 삼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는 AI프로그램 챗GPT 4.0을 활용해 작성했습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