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군 주문항’ 해수부 신활력증진사업 선정
물고기 아파트 ‘인공어초’ 설치 등 수산자원 조성

인천투데이=이재희 기자│인천시가 올해 강화군 주문항 인프라 개선을 비롯해 어촌·수산 분야에 586억원을 투입하는 등 어촌 활력사업을 추진한다.

시는 올해 어촌·어항재생사업과 어항 기반시설 구축, 접경해역 조업여건 개선과 안전한 조업환경 조성, 풍요로운 수산자원 조성과 친환경 양식어업 확대, 수산물 유통기반 조성과 어촌 활성화 등 5개를 중점 추진하겠다고 19일 밝혔다.

인공어초 설치 작업.(사진제공 인천시)
인공어초 설치 작업.(사진제공 인천시)

‘강화군 주문항’ 올해 해수부 신활력증진사업 선정

먼저, 시는 지난해 해양수산부 ‘어촌신활력증진사업’에 선정된 강화군 장곶항과 옹진군 백아리2항 등 2개소의 기본계획과 실시설계 수립을 상반기 내로 완료할 계획이다. 올해 말 착공을 목표로 한다.

아울러, 올해 해수부 어촌신활력증진사업 공모에 선정된 강화군 주문항에 총 100억원을 투입해 어촌 생활 인프라를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시는 46억원을 투입해 강화군 후포항과 옹진군 소연평항, 중구 광명항 등 3곳에 지방어항을 조성할 계획이다. 창후항과 사하동항, 선두항, 승봉리항, 도우항, 예단포항 등 6곳에 어항 보수, 보강 작업도 진행할 예정이다.

시는 올해 신설된 강화군 해역 어장의 안전사고 예방과 신속한 대응을 위해 5톤급 소형 어업지도선 1척을 신규 건조, 배치할 예정이다.

또한 건조된지 28년 이상 된 노후 어업지도선을 5년간 5척 대체건조할 계획이다. 먼저 올해 옹진군 어업지도선 1척에 92억원을 투입해 운항할 예정이다.

아울러 태풍 등 기상악화 시, 소형어선을 인양할 수 있는 다목적 고정식 크레인 2대를 문갑항과 황산도항에 설치해 어선 안전 관리를 도모할 방침이다. 노후기관 교체와 레이더, 무선설비 등 안전장비 설치도 지원한다.

또한 시는 어민 불편을 고려해 5톤급 미만 어선만 가능했던 비개방 정밀검사를 10톤 미만까지 확대한다.

추가로 올해부터 2톤 미만의 소형어선에 한 해 5년 주기로 진행하는 어선 정기검사에 원격 검사 방식이 시행돼 서해5도 어민 조업 편의가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물고기 아파트 ‘인공어초’ 설치 등 수산자원 조성

시는 인공 구조물을 설치로 해양생물을 보호하는 '물고기 아파트'인 인공어초 설치에 16억4000만원, 수산 종자 매입 방류에 23억3000만원을 투입해 지속가능한 수산자원을 조상할 계획이다.

이 밖에 ▲주꾸미 산란과 서식장 조성 사업 3억원 ▲방류효과 조사와 어초어장 관리 4억9000만원 ▲노후한 어장환경 개선과 어업생산 기반 조성 21억1000만원 ▲양식장 친환경 에너지 보급 5억원 등 사업도 추진한다.

시는 현지에서 생산한 수산물을 바로 저장할 수 있는 수산물 냉동, 냉장 시설 설치 지원을 위해 10억원을 투입한다.

또한 시는 수산물 유통과 판매 소비 촉진을 위해 포장·저장 용기 제작, 유통 물류비 지원, 수산물 상생할인 지원, 전시회박람회 참가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어촌특화지원센터를 운영해 어촌 특화상품을 개발해 판매하고, 어촌 체험 휴양마을을 홍보하는 등 어촌의 신소득 창출을 도모할 방침이다.

오국현 시 수산과장은 “지속적인 어업인구 감소와 어촌소멸 예방을 위해 어업인이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수산 정책 사업을 발굴하겠다”며 “함께 잘 사는 어촌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