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품 자립준비청년 지원사업’으로 포괄적 지원체계 마련

인천투데이=인투아이(INTO-AI) 기자|인천시는 자립준비청년의 경제적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자립수당을 월 40만원에서 50만원으로 상향 조정한다고 16일 밝혔다.

시는 자립준비청년이 안정적으로 자립할 수 있게 돕는 중요한 조치로, 생계 부담을 덜어주고 자립을 촉진하는 데 중점을 두고 이번 인상을 추진한다고 전했다.

인천시청사.(사진제공 인천시)
인천시청사.(사진제공 인천시)

자립수당은 아동복지시설이나 가정위탁에서 보호를 받던 청년들이 18세가 돼 보호가 종료되거나 연장된 후에도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최대 5년간 지급되는 혜택이다. 이와 함께, 자립정착금 1000만원도 지원해 청년들의 안정적인 사회 진출을 돕는다.

신청 절차는 간소화돼 청년 본인이나 대리인이 주민등록 주소지의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거나, 복지로 홈페이지(http;//www.bokjiro.go.kr)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다. 이러한 접근성 향상은 청년들이 필요한 서비스를 쉽게 이용할 수 있게 돕는다.

더 나아가, 인천시는 ‘인품 자립준비청년 지원사업’으로 종합적인 지원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이 사업은 인천의 품, ‘인품’이라는 이름으로 인천시와 시민들이 함께 자립준비청년을 지원하고자 하는 취지로 시작됐다.

주요 지원 내용으로는 자립생활, 주거안정, 심리·정서 지원, 취업·진로 지원 등 총 6개 분야에서 사업 21개를 포함한다. 이를 통해 청년들이 사회의 다양한 영역에서 안정적으로 자립할 수 있 도울 예정이다.

시현정 시 여성가족국장은 “자립수당과 자립정착금은 물론, 인품사업으로 청년들의 성공적인 사회 정착을 지원하는 데 힘쓸 것”이라며 “더 많은 시민과 기관들이 지원에 참여하고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이 기사는 AI프로그램 챗GPT4.0이 작성했습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