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남녀공학 전환해 부일여중으론 마지막 축제
15일 부일여중 3층 다목적실에서 역사뮤지컬 공연
졸업생 “중학교 시절 떠올리면 가장 기억에 남아”

인천투데이=박규호 기자│올해부터 남녀공학으로 전환되면서 동수중학교로 이름이 바뀌는 부일여자중학교의 마지막 축제가 성황리에 열렸다.

부일여자중학교는 15일 부일여중 신관 3층 다목적실에서 ‘전환기교육과정프로그램 역사뮤지컬 공연 행사’를 진행했다.

부일여자중학교가 15일 부일여중으로 마지막 역사뮤지컬 공연을 성황리에 마쳤다.
부일여자중학교가 15일 부일여중으로 마지막 역사뮤지컬 공연을 성황리에 마쳤다.

이번 행사는 부일여자중학교 3학년 학생들이 준비했다. 전교생 중 단 한 명도 빠짐없이 작은 배역이라도 맡을 수 있게 준비했다. 반 4개에서 팀 8개가 참여해 공연 8개를 선보였다. 

공연 중 전환기교육과정프로그램의 일환이기도 한 역사뮤지컬 공연은 부일여중 3학년 학생이 한국의 역사 사건을 뮤지컬로 재현한 내용이다.

이 공연은 지난 2018년부터 올해까지 7년 간 진행했으며, 교사가 주제만 정해주면 학생들이 스스로 공연을 기획하고 만들었다.

부일여중은 역사뮤지컬 공연이 2018년부터 꾸준히 내려온 전통으로 다년 간 역량이 축적 돼 부일여중 특화 3학년 전환기 교육과정으로 정착됐다고 밝혔다.

졸업생 “중학교 시절 떠올리면 가장 기억에 남아”

졸업 후 공연을 관람하러 온 2022년 졸업생 백하진(18) 학생은 “중학교 시절을 떠올리면 가장 기억에 남는 활동은 역사 뮤지컬 활동”이라며 “주제를 정하는 과정부터 뮤지컬을 무대에 올리기까지 전 과정 모두를 직접 진행했었다”고 말했다.

이어 “역사적 왜곡을 줄이기 위해 여러 사료를 탐구했다"고 한 뒤 "공연에 참가하는 조원끼리 의견 출동 시 유연하게 문제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배우는 계기가 된 것 같다”고 덧붙였다.

윤경녀 부일여중 학부모회장은 "부일여중으론 마지막 역사 뮤지컬 공연이라 더 뜻깊은 것 같다"며 "학생들 스스로 기획하고 공연한다는 데 공연의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역사뮤지컬 공연을 지도한 선경선 선생님은 “역사뮤지컬 공연으로 폭넓은 학습 경험을 제시해 새로운 상황에서 창의적으로 지식을 적용하고 상호 협력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 있다”고 밝혔다.

이은지 3학년 선생님은 “뮤지컬은 상당히 많은 의사 결정과 시간, 에너지가 필요한 작업”이라며 “전체 학생이 한 명도 빠짐없이 참여하다보니 진행 과정에서 충돌이 발생하고 그 과정에서 학생들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을 수 있다”고 전했다.

노혜자 부일여중 교장은 “부일여중의 가장 자랑거리인 역사 뮤지컬 공연는 졸업생들이 후배에게 가장 추천하는 프로그램이다”며 “남녀공학으로 전환된 인천 동수중학교에도 계속 이어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