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인천시장, 지난 12일 호놀룰루시 방문
유정복, “인천과 하와이 간 돈독한 관계 지속”

인천투데이=인투아이(INTO-AI) 기자│유정복 인천시장이 미주한인 120년 이민사와 호놀룰루시 20년 결연을 기념하는 이정표를 마련했다.

인천시는 유정복 시장이 지난 12일(현지 시각) 자매도시인 하와이 호놀룰루시를 방문해 조쉬 그린 하와이 주지사와 릭 블랑지아르디 호놀룰루 시장을 차례로 만나 우호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고 14일 밝혔다.

유정복 인천시장이 이민사 120주년 기념 조형물 제막식에 참여했다.(사진제공 인천시) 
유정복 인천시장이 이민사 120주년 기념 조형물 제막식에 참여했다.(사진제공 인천시) 

이어 파와아 인하공원에 설치된 자매결연 조형물과 호놀룰루항 7번 부두 표지석 제막식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앞서 유 시장은 지난 2022년 12월 호놀룰루를 방문해 릭 블랑지아르디 시장을 만나 양 도시 우정을 기념하기 위한 조형물을 교환하는 데 합의한 바 있다.

유정복 시장은 이날 “산불 피해를 입은 하와이 주민에게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자연재해의 무서움에도 이를 잘 극복해나가는 모습에 존경을 표한다”고 말했다.

이어 “인천과 하와이 간 돈독한 관계가 지속돼야 한다”며 “무엇보다 재외동포청 인천 유치를 계기로 하와이와 인천의 문화·관광 교류에 진전이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인천시가 설치한 조형물은 가로 1.5m, 세로 1.5m, 높이 3m 크기로 ‘마주하는 두 도시의 아름다운 우정, 120년을 넘어 미래로 향하다’를 주제로 제작됐다.

이 조형물은 양 도시가 시간과 공간을 넘어 서로 마주보며 지속적인 미래를 기약한다는 상징성이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