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고령사회대응센터, 노인들과 함께 ‘키오스크 달인되기’ 제작 설치

인천투데이=인투아이(INTO-AI) 기자|인천시사회서비스원 인천고령사회대응센터가 인천의 신한은행 전 지점에 노인을 위한 키오스크 안내판을 설치했다.

인천고령사회대응센터는 지역의 노인들과 함께 만든 은행용 키오스크 안내판 ‘키오스크 달인되기’를 신한은행 인천의 지점 29곳에 설치했다고 27일 밝혔다.

신한은행 인천 전 지점의 키오스크에 설치된 노인을 위한 안내판.(사진제공 인천시사회서비스원)
신한은행 인천 전 지점의 키오스크에 설치된 노인을 위한 안내판.(사진제공 인천시사회서비스원)

‘키오스크 달인되기’는 인천시사회서비스원의 고령친화 환경 조성을 위한 ‘키달(키오스크 달인) 사업’의 결과물로, 미추홀노인복지관과 함께 진행했다.

안내판은 눈이 어두워도 쉽게 알아볼 수 있게 색상과 그림, 간단한 글자로 구성됐다. 은행용 ATM 화면을 참고해 노인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제작됐다. 출금과 이체 과정을 설명하고, 키오스크 바로 옆에 설치해 누구나 활용할 수 있게 했다.

또한, 노인들이 직접 등장하는 영상도 제작했다. 은행편, 행정복지센터편, 영화관편, 패스트푸드편, 터미널편 등 5편으로 다양한 매장에 맞는 영상을 제작해 노인의 눈높이에 맞춘 안내를 해준다.

이달 중순에는 인천노인복지관, 노인문화센터 등 46곳에 영상이 배포돼 키오스크 교육에 활용하고 있다.

센터는 내년에도 디지털 교육을 강화하고, 지역 내 노인 관련 사회복지기관과 협력 활동을 지속할 계획이다.

*이 기사는 AI프로그램 챗GTP가 작성했습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