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투데이 | 인천시의 경제는 그 어느 때보다 큰 발전을 이루며, 지역내총생산(GRDP) 100조원 시대를 맞이했다. 2022년 기준 인천의 GRDP는 약 104조5000억원으로 서울에 이어 특·광역시 8개 중 경제규모 2위를 기록했다. 실질 경제성장률은 6.0%로, 국내 광역시도 17개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나타내는 등 인천 경제는 코로나19 이후 역동적으로 성장했다.

그러나 이러한 경제적 성장의 빛과 동시에 그림자를 함께 드러낸 게 있으니 바로 국내 평균이하를 기록한 인천시민의 개인소득이다.

2022년 기준 인천 시민 1인당 지역내총생산은 3529만원으로, 국내 평균인 4195만원에 못 미치는 수치를 기록했다. 이는 특광역시 중에서 2021년 6위에서 2022년 4위로 올라서긴 했지만 여전히 중하위권에 머물고 있고, 국내 평균이하라는 점에서 경제적 성장이 개인소득 증가로 이어지지 않는 현상을 보여준다.

경제 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한 산업별 성장률을 살펴보면, 서비스업, 제조업, 건설업이 각각 8.2%, 3.4%, 8.2%를 기록했다. 특히, 운수·창고, 숙박·음식, 보건·사회복지 분야가 두드러진 성장을 보였다.

이와 대조적으로, 인천시민의 개인소득은 노동소득, 재산소득, 영업잉여 등 모든 부문에서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특히, 개인소득 중 노동소득의 비중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그 수준이 낮아 개인소득 부진의 주된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는 낮은 노동생산성과 연관되어 있으며, 경제 성장의 혜택이 일부 산업이나 기업에 치중되고 시민 개개인에게 고루 돌아가지 않는 구조적 문제를 방증한다. 항만과 공항 등 운수업 비중이 높고, 고부가가 가치 산업의 비중이 높지 않기 때문이다.

더불어, 인천시민의 역외 소비율이 높은 상황에서 대부분의 자영업자가 영세하며, 상당수가 프랜차이즈 영업에 종사함으로써 소득의 상당 부분이 지역 외로 누출되고 있다. 인천 지역 경제 내에서 소득 재분배 구조를 개선하고 순환 체계를 구축하는 게 과제다.

이러한 상황에서 인천시는 지역 경제의 지속적인 성장과 함께, 시민들의 소득 수준을 향상할 수 있는 산업정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GRDP 100조원 돌파라는 경제적 성장의 이면에 숨겨진 국내 평균이하라는 인천시민의 개인소득의 정체는 인천의 사회적, 경제적 불균형을 드러내는 중요한 지표다. 이는 단순히 숫자로 나타나는 성장률에 그치지 않고, 시민들의 삶의 질과 직결된 문제다.

경제 성장의 성과가 시민의 삶에 어떻게 반영되게 할 것인지 고민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인천시는 노동소득과 재산소득의 증대를 위한 정책을 강화하고, 자영업자들의 안정적인 수익 창출과 지역 경제 내 순환을 촉진할 수 있는 지원대책을 모색해야 한다.

또한, 시민들의 역외 소비를 줄이고 지역 내에서 소비가 이루어질 수 있게 유도하는 방안도 중요하다.

인천시의 경제 성장은 의심의 여지없이 긍정적인 측면이 많다. 하지만 이러한 성장이 모든 시민들에게 공평하게 혜택을 주는 방향으로 정책을 수리해야한다. 이를 위해 정부와 정치권, 기업, 시민사회단체가 함께 노력해 지속가능한 성장과 공정한 소득 분배를 위한 구체적인 전략과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

최근의 경제 성장률이 인천의 잠재력을 보여주는 것은 분명하지만, 이제 그 성장이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는 방안에 집중할 때다. 내년 4월 10일 치를 22대 국회의원 총선거에서 국가와 도시의 양적 경제성장이 시민의 개인소득 성장과, 높은 삶의 질 수준으로 이어지게 하는 정책을 마련해야할 것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