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한글교사 전문성 제고 역량 강화 위해 학위 과정 지원
한글교사 학위 지원에 더해 국내 한글 교육 시설 지원 필요

인천투데이=박규호 기자│재외동포청이 해외에서 한글을 가르치는 교사에게 학위과정을 지원한다. 여기서 더 나아가 국내 한글 교육 기관을 양성하고 이주민을 한국어 교사로 육성하는 게 필요하다.

재외동포청은 해외 한글학교 교사들의 전문성 제고와 역량 강화를 위해 ‘2024년 한글학교 교사 학위과정 지원사업’을 운영한다고 19일 밝혔다.

다문화자녀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모습.(사진제공 연수구가족센터)
다문화자녀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모습.(사진제공 연수구가족센터)

이 사업은 한글학교 교사 한국어 교육 역량을 확대하고자 2019년부터 시작한 교육사업으로 올해까지 400여명이 지원했다.

학위 과정은 한글학교 교사들이 지리와 시간에 제약을 받지 않고 교육을 받을 수 있게 국내 사이버대학 7개와 협력해 교육을 진행한다.

교육을 받고자 하는 교사들은 학위과정 3학년생으로 편입해 교육받게 되며 2년 동안 등록금 일부를 지원받게 된다.

협력 사이버대학은 ▲경희사이버대학교 ▲고려사이버대학교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세종사이버대학교 ▲숭실사이버대학교 ▲원광디지털대학교 등 7개다.

재외동포청은 해외 한글학교 교사와 역량 강화와 전문성 제고를 위해 학위 과정만이 아니라 한국어교원 양상과정, 현지 교사 연수 교육 자료 지원 등 다양한 지원을 시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해외 한글학교 교사 역량 강화와 더불어 국내 이주민에 대한 한글 교육도 과제다. 지난해 기준 인천에 거주하는 이주민은 약 14만7000명이다. 인천 전체인구인 299만명 중 약 5%를 차지한다.

특히, 부평구와 연수구는 마을과 지역 중심으로 이주민이 모여 사는 추세라 학교와 지역에 이주민 비율이 높아지고 있다. 그런데,인천 내 이주민이 생활을 영위하는 지역인 함박마을이나 남동공단엔 한글학교가 부족하다.

연수구가 지원하고 있는 함박마을 일원 까리따쓰 이주민문화센터에서 한글 교육을 진행하고 있지만 이주민 한글교육이 의무가 아니라 언어 장벽으로 인해 이주민과 선주민 사이에 갈등이 일어나기도 한다는 게 연수구 관계자의 설명이다.

연수구 관계자는 “함박마을은 고려인 동포가 많이 모여 살기도 하고, 한국어를 못 쓴다고 해서 크게 불편함이 없어 이주민이 한글 교육을 받을 필요성을 못느끼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연수구 차원에서도 한글 교육을 받을 수 있게 하는 방법 등을 검토 중”이라고 덧붙였다.

재외동포청 관계자는 "정체성 함양은 재외동포청 정책 중 하나로 한글학교는 이러한 정체성 함양을 달성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며 "한글학교 교사 역할과 역량 강화가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