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까지 운영...‘응급실·중환자실’ 외 PCR 자부담
고령자·기저질환자 등 감염 취약층은 ‘무료 검사’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각 보건소에 운영했던 ‘코로나19’ 선별진료소가 1441일 만에 문을 닫는다.

중앙사고수습본부(이하 중수본)는 일반의료체계 전환을 위해 선별진료소를 오는 12월 31일까지 운영하고, 지정격리병상을 해제해 대응체계를 개편한다고 15일 밝혔다.

주요 개편 내용. (자료제공 중앙사고수습본부)
주요 개편 내용. (자료제공 중앙사고수습본부)

다만, 겨울철 코로나19 확진자 증가 가능성이 있고 계절성 인플루엔자(독감) 등이 동시에 유행하는 상황을 고려해 위기 경보 수준은 현재 단계인 ‘경계’로 유지한다.

‘경계’로 유지하는 기간동안 중수본과 질병관리청의 중앙방역대책본부가 함께 대응한다.

정부의 결정에 따라 고령자와 기저질환자 등 고위험군 등에 무료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진행했던 보건소 선별진료소는 506곳으로, 이달 31일자로 선별진료소 운영을 중단한다.

이후 보건소는 본래 기능인 지역 사회에서 벌어지는 상시 감염병 관리와 건강 증진 등을 수행한다.

기존 선별진료소를 활용해 진행했던 PCR 검사 대상자는 내년 1월 1일부터 먹는치료제 처방기관 등 일반의료기관을 활용해야 한다.

다만, 건강보험 급여 한시 적용 등으로 60세 이상인 자와 12세 이상 기저질환자·면역저하자 등 먹는치료제 대상군의 검사비 지원은 지속한다. 먹는치료제 대상군은 기존처럼 일반의료기관에서 무료 PCR 검사를 받을 수 있는 셈이다.

아울러 장기이식 병동 입원·전실 시, 입원환자가 인공신장실 이용 시, 중환자실, 혈액암 병동 등 고위험 입원환자 등도 포함한다.

이와 함께 코로나19 지정 격리병상 376개도 이달 31일부터 해제한다. 코로나19 환자 대부분 일반 병상에서 치료를 받고 있어 별도 운영 필요성이 떨어진다고 판단했다.

병원급 의료기관과 입소형 감염취약시설에서 마스크 착용 의무, 고위험군 백신 접종, 중증환자 입원치료비 지원과 백신 등은 유지한다.

진단검사 지원체계 변경(안).(자료제공 중앙사고수습본부)
진단검사 지원체계 변경(안).(자료제공 중앙사고수습본부)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