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노조, “언론장악 기술자도 모자라 이젠 언론말살 칼잡이” 등장

인천투데이=인투아이(INTO-AI)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사퇴한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임으로 검찰 중수부장 출신 김홍일 국민권익위원장을 오늘(6일) 지명했다. 전국언론노조는 정부의 계속된 방송장악시도라고 규탄했다.

대통령실은 김홍일 국민권익위원장 이동관 위원장 후임으로 지명하며 '방통위의 공정성을 지킬 적임자'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방송통신 분야 경력이 전무하고, 대검 중수부장 출신 인사를 방통위원장에 지명한 데 대해 전국언론노조는 “언론장악 기술자도 모자라 이젠 언론말살 칼잡이인가"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앞서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김홍일)는 지난 11월 20일 '공직유관단체 이사장 및 이사의 청탁금지법 등 위반 의혹' 신고사건을 방통위로 이첩했고, 방통위는 KBS와 방송문화진흥회(MBC) 이사들에 대한 의견조사를 한다고 11월 28일 밝혔다.

언론노조는 “마치, 검사(권익위원회)가 법원(방송통신위원회)에 기소를 해놓고 판사(이동관)가 사임하자 그 검사를 판사(방통위원장)로 임명해 법원에서 판결을 내려는 인사를 한 것과 같다”며 “참 공정과 상식이 넘치는 아름다운 풍경(?)이다”고 성토했다.

실제로 전임 이동관 방통위원장 체제에서 국민권익위원회(김홍일 위원장)는 ‘공직유관단체 이사장 및 이사의 청탁금지법 위반 의혹’을 제기하고 방송통신위원회에 이 사건을 이첩했다. 방통위는 KBS와 방송문화진흥회(MBC) 이사들에 대한 의견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런 과정인데 윤석열 대통령은 김홍일 국민권익위원장을 방통위원장에 내정했다. 국민권익위원장이 자격을 유지하면서 방송통신위원장 후보로 지명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한 것이다.

언론노조는 “윤석열 대통령과 김홍일 국민권익위원장은 오랜 사적 인연을 지니고 있다. 김홍일 국민권익위원장은 윤석열 대통령이 대검 중수부 2과장 시절에 대검 중수부장이었다. 윤 대통령이 가장 존경하는 검찰 선배로 알려져 있다”며 “이러한 사적 인연은 김홍일 국민권익위원장의 방송통신 정책에 대한 공정하고 중립적인 판단을 의심케 한다”고 부연했다.

이미 김홍일은 국민권익위원장으로 재직 중에 윤석열 정권의 방송장악을 위해 공영방송 이사들을 해임하려는 시도와 관련해 권익위의 조사권한을 행사하면서 논란을 일으켰다.

반면, 윤석열 대통령의 친구인 KBS 박민 사장의 청탁금지법 위반 여부에 대한 조사 의뢰엔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아 불공정하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언론노조는 또한 “김홍일 국민권익위원장은 자신의 국민권익위원장 임기 동안에 YTN 민영화 시도, 공영방송 이사 불법 해임 시도, 친윤 낙하산 사장 임명 시도, 공영방송 해체를 시도한 수신료 분리고지 시행 등의 논란을 일으켰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김홍일 방송통신위원장을 지명한 것은 방송과 통신 분야의 언론자유와 방송독립을 위협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언론노조는 “윤석열 대통령은 방송통신위원회의 합의제 기구 위상을 완전히 훼손시켰다. 윤석열 정권과 집권여당은 국민 반대 속에서 국민적 심판을 받게 될 것이며, 언론노동자들은 언론의 자유와 방송 독립을 위해 결연히 맞설 것”이라고 밝혔다.

언론노조는 끝으로 “윤석열 대통령은 방송통신 정책에 대한 국민적 의견을 존중하고, 김홍일 방송통신위원장 지명을 재고함으로써 언론의 자유와 방송의 독립을 보장할 책임이 있다”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