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예산안으로 함박마을 도시재생 예산 58억원 편성
내국인 상권 생존대책위 “연수구, 내국인 대책 마련 없어”
연수구 “내년 부구청장 주재 TF팀 구성해 문제 해결할 것”

인천투데이=박규호 기자│인천 연수구(이재호 구청장)가 내년 예산안에 함박마을 도시재생 사업비를 58억원 편성했다. 하지만 정작 '내국인 상인을 보호할 대책은 없다'는 지적이 나왔다.

5일 <인천투데이> 취재를 종합하면, 연수구는 내년 함박마을 도시재생사업 예산으로 58억원(국비 29억, 시비 14억5000만원, 구비 14억5000만원)을 편성했다.

함박마을 내국인 상권 보호대책위원회가 5일 연수구청 후문에서 집회를 개최하고 있다.
함박마을 내국인 상권 보호대책위원회가 5일 연수구청 후문에서 집회를 개최하고 있다.

하지만 이 예산안에 함박마을 내국인 상권 보호 대책이 없어 연수구의 내국인 상권 보호 의지가 없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함박마을 내국인 상권 생존대책위원회’는 5일 연수구청 후문에서 집회를 열고 “러시아 이주민들과 우크라이나 이주민들이 패싸움을 벌이는 등 함박마을에서 강력사건이 계속 벌어지고 있다”며 “그런데 연수구는 대책을 마련하고 있지 않다”고 주장했다.

함박마을 내 이주민 인구는 2015년부터 늘어나기 시작해 올해 6월 기준 전체 주민(약 1만2000명)의 61%인 약 7400명이 이주민으로 나타났다.

이주민이 늘어나자 함박마을에서 폭력과 살인 사건 등 강력 사건 발생 빈도가 늘었다. 함박마을내국인상인대책위는 지난 9월 18일과 지난달 14일 같은 장소에서 연수구에 내국인 상인 보호 대책 마련을 촉구한 바 있다.

이에 연수구는 대책위에 매출액 등 자료를 요구했고 대책위는 이 자료를 성실히 제출했다. 그러나 연수구의 제대로 된 답변이 없자 대책위는 이번 3차 집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앞서 얘기한대로 연수구는 내년 함박마을 도시재생사업 예산 58억원을 편성해 연수구의회에 제출했다. 내국인대책위는 함박마을 도시재생사업 예산을 투입했지만 정작 내국인 상인 보호 대책이 마련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대책위 관계자는 “함박마을 도시재생사업이나 시설물 등 예산을 투입해 진행하는 것은 많으나 정작 내국인 대책은 없다”며 “상인들 중 집이 없어 상가에서 숙식을 해결하는 사람도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난 3일에도 러시아 이주민과 우크라이나 이주민이 패싸움을 벌이는 등 치안문제도 발생하고 있다”며 “연수구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연수구는 부구청장 주재 태스크포스(TF)팀을 구성하고 함박마을 상권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연수구 도시주택과 관계자는 “함박마을 도시재생사업은 국비 29억원과 시비 14억5000만원, 구비 14억5000만원이 들어가는 공모 사업”이라며 “공모 사업이라 예산을 목적에 맞게 사용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그렇기에 함박마을 도시재생사업 예산을 상권 대책 마련에 사용할 수 없다”며 “함박마을 도시재생사업과 별개로 연수구는 내년 함박마을 TF팀을 구성해 이 문제를 해결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