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위원장도 자질 부족 ‘도마 위’
총동창회 “문제 인지하고 있다”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인하대학교 개교 70주년 기념사업 준비위원회(이하 기념사업회) 총괄위원장이 해당 직을 수행하기 위한 자질과 도덕성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지역사회에 확산하고 있다.

5일 <인천투데이> 취재를 종합하면, 인하대총학생회동문회 등을 비롯한 인하대 동문 구성원 일부는 '인하대 개교 70주년 기념사업회 총괄위원장' 교체를 요구하고 있다. A위원장의 자질과 도덕성에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인하대학교 전경.(사진제공 인하대)
인하대학교 전경.(사진제공 인하대)

앞서 지난 6월 인하대와 인하대총동창회는 인하대 개교 70주년 기념사업회 총괄위원장으로 A씨를 위촉했다. 그런 뒤 공동위원장은 인하대 총장과 인하대총동창회장이 맡기로 했다. 

A씨는 1963년 인하대 건축공학과에 입학해 졸업했고, 현재는 국내에서 손꼽히는 건축설계업체 회장을 맡고 있다.

겉으로 드러난 A씨의 경력만 놓고 보면, A씨가 총괄위원장직을 수행하는데 문제가 없어 보인다.

하지만 일부 인하대 동문들은 최근 A씨가 회장으로 있는 업체가 인천시와 벌인 갈등, 과거 A씨가 저지른 비위 등을 고려했을 때 총괄위원장직을 맡으면 안 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A씨가 회장으로 있는 업체는 지난 2020년 인천시가 인천내항 8부두 내 폐곡물창고를 복합문화시설로 건립하는 사업의 70%를 담당하는 민간사업자로 선정했다. 이후 공사비 미지급 등으로 시공업체가 유치권을 행사하며 사업이 한동안 중단됐다.

시는 수차례 공사재개 이행 촉구에도 사업에 진척이 없자 결국 청문절차를 거쳐 지난해 12월 사업협약 해지와 낙찰자 선정 취소를 통지했다. 인천시는 시간 등 사회적 매몰비용을 치러야 했고, 결국엔 시가 사업을 직접 추진하기 위해 사업비를 예산으로 충당해야 했다.

또한 A씨는 지난 2011년 본인의 회삿돈 약 250억원을 횡령한 혐의로 구속돼 재판을 받았다. A씨는 횡령한 회삿돈을 인천의 정치인과 공무원 등에게 건넸고, 이 과정에서 인천에서만 개발사업 수십개를 수주한 사실이 드러났다.

재판부는 1심에서 징역 5년을 선고했고, A씨의 항소로 열린 항소심에서 징역 3년 집행유예 5년으로 감형했다.

기념사업회 부위원장을 맡고 있는 B씨도 논란의 대상이다. B씨는 인천여성경제인협회 회장을 수행하던 중 협회 내 공금을 두고 벌어진 갈등으로 인해 협회에서 사실상 쫓겨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인하대 동문 C씨는 “인하대는 대한민국 최초 이민자인 하와이 동포들이 애국심으로 낸 성금에 인천시의 토지 기부로 설립 돼 70년 동안 민족사학으로 성장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 같은 70년 역사를 정립해야 하는 기념사업회를 대표하는 인물로 A씨가 합당한지 다시 고민해봐야 한다”며 “국민과 역사와 후대 앞에 내놓기 떳떳한 인물로 기념사업회를 다시 구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른 동문 D씨는 “A씨가 기념사업회 위원장에 위촉된다는 소식을 듣고 황당했다. 수많은 인하대 동문 중 그 만한 사람이 없다는 것인가”라고 반문한 뒤, “민족사학인 인하대는 지역이 함께 키운 지역 명문사학이다. 이를 고려하면 A씨는 위원장에 적합한 인물이 아니다”고 꼬집었다.

인하대 관계자는 “기념사업회 총괄위원장 위촉은 총동창회의 추천으로 이뤄진 일이다”고 설명했다.

인하대총동창회 관계자는 “여러 동문으로부터 이 같은 문제를 전달 받아 알고 있다”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고심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