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말 서구의회 행감 중 정황 제기
서지영 의원 “담당자, 용역업체 처벌해야”

인천투데이=장호영 기자|인천 서구가 ‘엉터리 용역 최종보고서’로 예산 10억원의 사업을 추진했다는 정황이 서구의회에서 제기됐다. 정황을 제기한 구의원은 구 담당자를 징계하고 용역업체를 처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구의회는 서지영(더불어민주당, 다) 의원이 지난달 27일 진행한 서구 교통정책과 행정사무감사에서 ‘스마트 횡단보도 설치 개선 및 기준 수립 용역’의 최종보고서 조작 정황을 공개했다고 1일 밝혔다.

인천 서구의회 서지영 의원이 지난달 27일 진행한 서구 교통정책과 행정사무 감사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제공 서구의회)
인천 서구의회 서지영 의원이 지난달 27일 진행한 서구 교통정책과 행정사무 감사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제공 서구의회)

해당 용역의 주된 내용은 서구 교통사고 통계 분석과 도로교통안전사업 운영 실태 조사, 횡단보도 사고 사례와 사용자 실태 조사 등을 바탕으로 바닥형 보행 신호등 보조장치의 위치를 선정하는 것이다.

서 의원은 “용역을 수행한 업체는 서구의 횡단 중 사망사고 데이터를 이미 정해진 용역 결과에 맞추기 위해 조작한 것으로 보인다”라며 “해당 용역업체와 계약 해지를 하고 사업비 환수와 손해배상까지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난 4월 상임위원회 회의 때부터 재검토를 요청했음에도 사업을 강행한 사업 담당자를 징계해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서구는 이 용역 최종보고서 결과를 바탕으로 올해 초 서구의 북쪽지역 5곳을 스마트 횡단보도 설치지역으로 선정해 예산 10억원을 들여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서 의원은 행감에 해당 용역업체 관계자를 증인 요청했으나 응하지 않았다.

서 의원의 분석 결과를 보면, 최종보고서에 담긴 횡단 중 사망사고 데이터에선 서구의 남쪽에 있는 가정동과 신현원창동 등을 제외했고, 북쪽의 당하동은 같은 사고를 중복 반영해 북쪽이 더 사고 위험이 높게 보이게 의도한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당하동 사고는 같은 사고처럼 보이지 않게 하기 위해 장소가 달라 보이는 지도를 삽입해 고의적으로 데이터를 조작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더 크게 제기된다.

또한 실제 사고다발지인 남쪽의 석남동을 배제하기 위해 사고다발지 자료를 흐릿하게 삽입하기도 했으며, 몇 곳은 실태 조사가 완료되지 않은 상태임에도 스마트 횡단보도 설치지역으로 선정했다.

이 외에도 서 의원은 최신의 빅데이터 자료를 반영하지 않고 오래된 자료를 반영한 점, 바닥형 신호등 위치 선정 기준과 반영 항목에 대한 의문, 이미 설치한 지역의 위치 표기 오류 등도 최종보고서가 엉터리인 점을 지적했다.

지난달 27일 서지영 서구의원이 서구 교통정책과 행정사무감사에서 스마트 횡단보도 관련 용역 최종 보고서의 문제점을 지적한 PPT 갈무리. 최근 데이터가 있음에도 오래된 데이터를 쓴 문제가 있다.(자료 제공 서지영 의원)
지난달 27일 서지영 서구의원이 서구 교통정책과 행정사무감사에서 스마트 횡단보도 관련 용역 최종 보고서의 문제점을 지적한 PPT 갈무리. 최근 데이터가 있음에도 오래된 데이터를 쓴 문제가 있다.(자료 제공 서지영 의원)

서 의원은 “용역 최종보고서 제출을 지속적으로 요구했음에도 담당 부서는 성과품 납기일로부터 4개월 이상 지연보고했는데, 이는 숨기려는 의도가 다분한 것”이라며 “의회의 고유 기능인 예산 집행에 대한 감시와 감독의 역할을 무력화했다”고 유감을 표했다.

이어 “담당 부서는 잘못된 용역 결과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재검토를 요청했음에도 사업을 강행했다”며 “이로 인해 서구의 예산 10억원이 잘못 집행됐고 스마트 횡단보도가 설치돼야 할 지역에 설치가 안되며 피해는 주민들이 고스란히 받게 됐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구 교통정책과 담당자는 행감에서 “우리가 직접 조사를 한 내용은 아니다”며 “용역 결과를 면밀히 검토했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해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한편, 구의회는 이와 관련한 특별위원회 구성해 향후 구 담당자 징계와 용역업체 고발 등을 검토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