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수도권 생활폐기물 직매립 금지
혐오·기피시설 인식 해소 주민소통 강화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인천시는 30일 자원순환센터(소각장)를 건립하기 위해 다양하게 주민의견을 수렴해 투명하게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오는 2026년이면 수도권에서 먼저 생활폐기물 직매립이 금지된다. 이에 대비하기 위해 광역권 자원순환센터를 건립하는 게 중요한데, 주민수용성 확보가 필수다.

자원순환센터 조감도(사진제공 인천시)
자원순환센터 조감도(사진제공 인천시)

하지만 여전히 자원순환센터는 혐오·기피시설이라는 부정적 인식이 있어 입지 선정 과정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인천시는 지난 7월부터 지역주민들과 자원순환시설 선진지를 견학하고, 간담회 등을 진행하며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아울러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현장 소통을 추진 중이다.

인천시 관계자는 “견학에 참가한 주민들 중엔 자원순환시설을 막연히 혐오시설이라고 생각했는데, 직접 경험하니 깨끗하고 냄새도 나지 않는다며 인식을 바꾼 주민들이 많다”고 설명한다.

시는 올해 말까지 인천시민과 영종 주민을 대상으로 견학과 간담회를 지속해서 추진할 예정이다. 아울러 2024년에는 주민이 참여하는 토론회와 설명회를 개최한다.

또한 자원순환센터 주변 지역주민과 함께 국내·외 선진시설을 함께 확인하고, 주민 의견을 반영할 수 있게 소통을 강화할 방침이다.

이어 주민이 가장 우려하는 자원순환센터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시는 세계 최고 수준의 오염방지 설비와 검증된 최신·최첨단 자동화시스템을 도입해 자원처리시설을 안전하고 투명하게 관리할 계획이다.

청소차 전용도로와 폐기물 저장소 등 주요시설을 지하화하고, 출입하는 청소차는 친환경 차량으로 전환할 계획이다. 환경피해를 최소화해 친환경적인 시설로 건립·운영할 예정이다.

자원순환센터가 들어서는 지역에는 약 300억~500억원 규모의 편익시설(문화·체육·공원 등)을 설치할 예정이다. 여기엔 지역주민 의견을 최우선으로 반영한다.

이 외에도 매년 주민지원기금 약 17억~43억원과 반입협력금 최대 100여억원을 주민 복리증진과 지역발전에 사용할 수 있다.

인천시 환경국 관계자는 “자원순환센터는 인천시민을 위해 꼭 필요한 필수 기반시설이다. 공정성·투명성·전문성을 확보하면서 친환경·최첨단 시설로 건립해 지역 명소로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