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투데이=인투아이(INTO-AI) 기자|인천 서구(구청장 강범석)가 여성가족부로부터 ‘2023년 여성친화도시’로 신규 지정됐다.

서구는 지난 7월 여성친화도시 조성 추진사항을 종합해 신규지정 신청서를 인천시에 제출했고, 시 담당부서의 검토와 추천 과정을 거쳐 지난 10월 여성가족부의 지정심사를 받았으며 이달 24일 최종 확정됐다고 밝혔다.

지난 6월 열린 인천 서구 여성친화도시 관련 회의의 모습.(사진제공 인천 서구)
지난 6월 열린 인천 서구 여성친화도시 관련 회의의 모습.(사진제공 인천 서구)

여성가족부는 여성친화도시 조성 5대 목표에 부합하는 계획을 수립하고 추진할 의지와 기반이 조성된 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사업추진 실적 등을 종합적으로 심사해 매년 여성친화도시를 지정하고 있으며 5년마다 재협약을 하고 있다.

여성친화도시란 지역 정책에 성과 관련없이 평등하게 참여하고, 여성의 역량 강화와 돌봄, 안전이 구현되게 정책을 운영하는 지역을 말한다.

서구는 2020년 6월 ‘여성친화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 제정을 시작으로 5대 목표별 대표사업을 추진하며 여성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노력을 했다.

그동안 운영한 사업은 ▲여성친화도시 조성 중장기계획 수립 연구용역 ▲성인지통계 연구용역 ▲여성친화도시 조성협의회 구성 및 운영 ▲여성일자리 협의체 구성 및 운영 ▲경력단절여성 실태조사 연구용역 ▲경력단절여성 취·창업 지원사업 추진 ▲안전부서 TF실무회의 ▲서로행복한 안심귀갓길 조성 ▲가족친화(돌봄)마을 공모사업 추진 ▲여성친화도시 구민참여단(서로여울) 구성 및 운영 ▲여성친화 거점공간(서로여친뜨락) 운영 등이다.

이번 여성친화도시 신규지정에 따라 서구는 추후 여성가족부와 협약을 한 뒤 여성친화도시로서 지위를 갖고 앞으로 5개년동안 구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참여, 돌봄, 안전 등 관련 사업을 발굴해 추진함으로써 여성친화도시로서 입지를 다질 예정이다.

강범석 서구청장은 “서구가 아동친화도시 상위단계 인증에 이어 여성친화도시 신규지정의 성과를 이뤄냈다”며 “여성, 아동, 노인 등 사회적 약자의 안전이 확보되고 지역정책에 모두가 참여하는 구민 모두가 평등하고 행복한 서구 구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이 기사는 구글 AI프로그램 바드가 작성했습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