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회 황효진 내정자 인사간담회 개최
증여 미신고·재산 2억원 누락 등 의혹 제기
“제물포고 330명 1만8000평 점령” 발언 논란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민선 8기 인천시 두 번째 정무부시장인 황효진 문화복지정무부시장을 대상으로 한 인사간담회에서 나온 의혹을 검증해야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23일 논평을 내고 “황효진 내정자의 인사간담회에서 증여 미신고 재산 누락 의혹과 문제의 소지가 있는 발언 등이 논란이 되고 있다. 유정복 인천시장이 재차 검증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황효진 인천시 문화복지정무부시장 내정자가 인사간담회에서 인천시의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제공 인천시의회)
황효진 인천시 문화복지정무부시장 내정자가 인사간담회에서 인천시의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제공 인천시의회)

지난 22일 인천시의회는 황효진 내정자에 대한 인사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정종혁(더불어민주당, 서구1) 시의원은 황 내정자의 ‘증여세 미신고’, ‘재산 2억원 누락’, ‘주택 부속 도로 신고 누락’ 등 의혹을 제기했다.

정 의원은 “황 내정자의 본업이 회계사인만큼 세무신고와 재산신고에 더 철저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황 내정자는 “재산 신고를 누락한 적이 없다”고 부인하다가, 정 의원이 재산신고 내용을 짚어주자 “부부 간에 돈의 가르마를 타는 과정에서 명확하게 하지 않았다” “놓친 것이 아니라 다른 곳에 쓸 수도 있고” 등 답변을 제대로 하지 못했다.

이를 두고 인천평화복지연대는 “황 내정자가 정 의원에게 개별적으로 해명키로 했다. 결국 정 의원의 지적과 의혹이 해소되지 않은 셈이다”라며 “황 내정자가 이 문제를 해소하지 않고 정무부시장에 임명되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이날 황 내정자는 민선 8기 핵심공약 제물포르네상스와 관련해 “제물포르네상스 (사업예정지)가 제물포고등학교와 자유공원을 포괄하고 있는데, 역사성 있는 공간 1만8000평을 330명이 점령하고 있는 상태”라고 발언했다.

김대영(민주당, 비례) 시의원은 ‘점령’이라는 단어 사용의 부적절성을 지적했고, 황 내정자는 “거친 표현을 쓴 것에 대해선 죄송하게 생각한다”며 사과했다.

다만, 당시 황 내정자의 발언이 제물포고 이전을 염두에 둔 것이 아니냐는 주장이 나온다. 해당 지역 주민들은 제물포고 이전을 반대하고 있고, 이 때문에 앞서 수차례 이전 추진이 좌절됐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황 내정자가 제물포고 이전 문제를 해명하고 ‘제물포고 점령’ 발언에 대해선 단순 사과로 그칠 것이 아니라 공식사과를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황 내정자에 대한 인사간담회를 시민들이 납득할 수 있어야 하지만, 황 내정자에게 제기된 도덕·정책적 의혹이 해소되지 않았다”며 “유 시장은 황 내정자에 대한 재검증을 하고 임명을 보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