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투데이=인투아이(INTO-AI)기자|인천시 수산자원연구소는 지난 21일 옹진군 백령면 두무진 해역에 토종 홍합인 ‘참담치’ 80만마리를 방류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방류는 기후변화, 지구온난화, 연안 오염 등으로 점차 감소하는 패류(조개류)자원 감소에 대처하기 위한 것이다.

인천시 수산자원연구소가 백령 해역에 참담치를 방류했다.(사진제공 인천시)
인천시 수산자원연구소가 백령 해역에 참담치를 방류했다.(사진제공 인천시)

방류된 참담치는 올해 3월에 건강한 어미로부터 산란 자극을 하고 수정란을 채란해 약 220일 동안 사육한 것으로, 병성감정기관의 전염병 검사에서 건강한 종자로 판정받았다.

참담치는 육질이 두껍고 단단해 다른 담치에 비해 깊은 풍미를 느낄 수 있으며, 크기가 매우 크고 공급량이 많지 않아 1kg당 3만 원대에 판매되고 있어 고부가가치 품종으로 꼽힌다.

인천시 수산자원연구소는 2016년부터 참담치 양식 기술 개발연구로 부화부터 성장까지 사육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 유일의 참담치 방류기관으로 2016~2022년 총 191만마리를 방류했다.

김형준 인천시 수산자원연구소장은 “인천해역의 수산 자원량 증대를 위해 참담치를 비롯한 다양한 품목의 종자를 지속 방류하겠다”며 “어업인의 소득 증가를 위해 상품성 있는 종자를 육성할 수 있게 산업화 연구도 꾸준히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참담치는 홍합, 섭, 담치 등으로 불리기도 하며 일반적으로 시중에서 유통되는 외래산 지중해담치와의 혼돈을 막기 위해서 진짜라는 뜻의 ‘참’을 붙여 참담치라 불리고 있다.

*이 기사는 구글 AI프로그램 바드가 작성했습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