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노약자·임산부 등 보행약자 이동권 보장 간담회
계단정보 공유 어플 활용 보행약자 이동권 인식 개선
정예지 의원 "민간시설 휠체어 이동권 확대 조례 준비"

인천투데이=현동민 기자│인천시 부평구의회(민주당, 홍순옥 의장)가 보행약자를 위해 경사로 설치 의무가 없는 민간시설에도 휠체어 통행이 가능하게 관련 조례를 제정하고, 집행부에 사업을 제안할 방침이다. 

지난 20일, 인천 부평구의회에서 장애인·노약자·임산부를 비롯한 보행약자의 이동권 보장을 위한 간담회가 열렸다. 

부평구의회 보행약자 이동권 보장 간담회 (사진제공 부평구)
부평구의회 보행약자 이동권 보장 간담회 (사진제공 부평구)

간담회는 정예지 부평구의원(민주, 비례)이 주관했다. 정한솔(민주, 라선거구) 구의원과 김용익 한국장애인복지진흥회 부평지부장, 임석기 부평구 문화복지국 노인장애인과 과장, 박수빈·이대호 계단뿌셔클럽 공동대표 등 10여명이 참석했다.

계단정보 앱 활용 보행약자 이동권 인식 개선

박수빈·이대호 공동대표가 운영하는 계단뿌셔클럽은 장애인, 노약자, 임산부 등 보행약자를 위해 계단 정보를 수집하고 정보를 제공하는 비영리단체다. 이를 위해 ‘계단정복지도’ 앱으로 계단 위치와 개수 등을 공유한다.

이 대표는 “우리는 다양한 위치 기반 정보 시스템을 활용해 장소를 찾을 수 있지만, 휠체어를 사용하는 보행약자 등의 경우 계단이 있는 장소 정보를 확인할 방법이 없다”며 "계단뿌셔클럽이 제공하는 계단정복지도는 여러 환경이나 상황을 고려해 보행약자들이 접근성을 스스로 판단할 수 있게 정보를 제공 한다”고 말했다.

기존에도 계단 정보를 제공하는 앱들이 있다. 하지만 제공 정보와 실제 환경이 다르거나 계단 유무의 정보만 제공해 실상활에 활용하기엔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이에 더해 이 대표는 “계단뿌셔클럽을 운영하면서 단순히 계단 정보만을 모으는 것이 아니라, 정보를 제공하는 참여자들의 인식과 사고 또한 변한다는 것을 느꼈다”며 “참여자들의 인식 개선을 위해 힘 쓰겠다”고 전했다.

소외되는 보행약자 골목길은 더욱 심각

김용익 한국장애인복지진흥회 부평지부 회장은 건물 설계사들의 전문 교육 강조를 주장했다. 김 회장은 설계를 담당하는 설계사가 매년 교체돼 보행약자를 고려한 보행경로 설계가 제대로 계승되지 않는 점을 지적했다.

또한 이로 인해 많은 건물들에 경사로와 같은 보행경로가 마련돼 있지 않아 휠체어를 사용하는 장애인이나 보행약자들이 외출에 어려움을 겪는다고 꼬집었다.

김 회장은 “장애인과 휠체어 공간을 고려하지 않는 공간이 상당히 많다”며 “예로 건물 청소 담당자들이 청소도구를 장애인 화장실에 보관해 장애인이 이용하는 데 큰 불편을 겪는다”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장애인들이 다니는 인도는 눈에 잘 띄는 대로변에만 보행약자 경로가 잘 갖춰져 있고, 골목길 같은 경우 미비하다는 지적을 덧붙였다.

김 회장은 “관리자들이 보이지 않는 곳도 솔선수범해 공간을 개선했으면 좋겠다”며 “관리가 힘들 경우 신고제나 안전신문고 등을 도입해 장애인이 안전하게 다닐 수 있게 해달라”고 의견을 피력했다.

정예지 의원 (사진제공 부평구)
정예지 의원 (사진제공 부평구)

정예지 구의원은 “계단 이용을 힘들어 하는 보행약자를 위해 경사로 설치 의무가 없는 민간시설에도 휠체어 통행이 가능할 수 있게 관련 조례와 사업을 계획 중이다”라고 밝혔다. 

임석기 부평구 문화복지국 노인장애인과 과장은 “여전히 지역 내 턱이 높은 도로가 다수 존재한다. 비장애인 편의 위주로 시설이 편성되는 경우가 많다”며 “장애인들의 목소리가 작다보니 소외되고 있는 게 현실이다.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진다면, 빠른 시일 내 바뀔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