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원진 서구의원, 20일 본회의서 자유발언

인천투데이=장호영 기자|인천 서구가 다중이용시설 불법촬영 예방활동이 미흡해 더 적극적인 행정을 펼쳐야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인천 서구의회는 20일 오전 10시 열린 264회 제2차 정례회 1차 본회의에서 김원진(더불어민주당, 청라1·2동) 의원이 ‘다중이용시설의 불법촬영 예방을 위한 대책 마련’ 관련 자유발언을 했다고 밝혔다.

인천 서구의회 김원진(더불어민주당, 청라1·2동) 의원이 20일 오전 264회 정례회 1차 본회의에서 다중이용시설 불법촬영 범죄 예방 관련 자유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제공 서구의회)
인천 서구의회 김원진(더불어민주당, 청라1·2동) 의원이 20일 오전 264회 정례회 1차 본회의에서 다중이용시설 불법촬영 범죄 예방 관련 자유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제공 서구의회)

김 의원은 “최근 휴대폰, 초소형 카메라 등을 이용해 불특정다수인이 이용하는 다중이용시설에서 불법촬영 범죄가 급증함에 따라 불법촬영 근절과 예방을 위해 서구도 강력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 생각돼 자유발언을 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경찰청 통계인 불법촬영 범죄 발생과 검거 현황을 살펴보면, 국내 발생률은 5000건에서 지난해 6882건으로 크게 늘었고 인천도 해마다 400건 정도가 발생하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도 서구는 합동점검 실적이 올해 4월에 단 한번 뿐이었고, 관리 주기가 월 1회나 연 1회로 제각각이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서구 담당 부서가 불법카메라 탐지기 대여사업을 진행 중인데 연간 평균 대여횟수가 20회에서 올해 7회로 크게 줄었다”며 “서구 관내 공중화장실만 458개소인데 서구가 관리하는 점검시설은 100여개에 불과한 상태”라고 덧붙였다.

끝으로 “서구가 화장실 내 불법촬영 방지를 위해 2020년부터 ‘서구 공중화장실 등 설치 및 관리에 관한 조례’를 개정해 공원과 공공시설 화장실 68개소에 안심스크린을 설치했지만 내년에는 예산 문제로 더 추진이 불가능하다”며 “타 지역처럼 다양한 범죄 예방시스템을 도입하고 점검 횟수와 대상을 늘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김 의원은 이번 정례회에서 ‘서구 다중이용시설 불법촬영 예방에 관한 조례’ 제정을 추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