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지도 공개, 34건 사망사고 담겨

인천투데이=장호영 기자|민주노총 인천지역본부가 인천의 중대재해 발생지역을 알리는 중대재해 지도를 제작했다. 인천에선 올해 중대재해 사망사고만 34건이 발생했다.

민주노총 인천본부 인천 중대재해대응사업단은 중대재해의 심각성을 알리기 위해 ‘2023년 인천지역 중대재해지도’를 만들었다고 15일 밝혔다.

민주노총 인천본부가 15일 공개한 '2023년 인천지역 중대재해 지도' 갈무리.
민주노총 인천본부가 15일 공개한 '2023년 인천지역 중대재해 지도' 갈무리.

사업단이 공개한 자료를 보면, 지난 14일 기준 올해 인천에서 발생한 중대재해 사망사고는 34건에 달한다.

사업단은 중대재해 사이렌이나 언론보도로 접한 사고를 지도에 표시하면서 올 한해 동안 많은 중대재해가 발생했고 추락이나 끼임 등 동일한 사고가 반복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특히 사업단은 지도에 표시된 재해장소는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사망사고 속보’와 여러 기사를 참조했으며, 장소 특정이 어려운 경우는 ‘장소불명’으로 표기하고 해당 사건 소재 읍·면·동, 공공기관, 공공장소, 대표적인 도로 등을 표시했다고 덧붙였다.

또한, 건설현장은 빨간색, 제조업은 파란색, 기타 산업은 보라색으로 표기했다. 추후 사고 발생 시 계속 추가할 예정이다.

사업단은 “지도에서 알 수 있듯이 건설업은 신도시의 도로 공사와 아파트 건설, 근린생활시설 건설(소규모 현장)에서 대부분 추락으로 사고가 발생했다”며 “제조업은 검단일반산업단지 일대와 남동국가산업단지에서 끼임과 지게차 맞음 사고 등 재래형 사고가 집중 발생했다”고 밝혔다.

이어 “사고가 집중되는 지역과 사고 형태에 대한 정부의 집중 지도 관리가 필요하다”며 “정부의 미온적인 수사와 기소, 솜방망이 구형으로 법이 무력화 되고 목숨을 잃는 사고가 반복되기에 중대재해처벌법의 신속한 처리와 엄정한 집행을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많은 장소가 불명인 것은 중대재해처벌법 적용을 받는 사고는 언론 보도의 대상이 되지만, 적용이 안되는 50인 미만 사업작은 규모가 작고 처벌이 약해서인지 언론 보도 조차 되지 않아 장소를 알 수 없다”며 “중대재해처벌법을 전면 적용해 모든 노동자들의 안전을 담보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공개된 ‘2023년 인천지역 중대재해 지도’는 클릭하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