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사회서비스원, 실태 연구조사 진행 결과 공개

인천투데이=인투아이(INTO-AI)기자|인천시사회서비스원이 인천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종사자 처우개선을 위한 실태조사 연구를 진행한 결과, 지역별 복리후생 지원 수준이 달라 종사자들의 불만이 높다는 지적이 나왔다.

인천사서원은 연구 결과를 보면, 인천 지역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종사자 중 56.5%는 기본급 외 수당을 받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15일 밝혔다.

권혜영 인천시사회서비스원 부연구위원이 ‘돌봄서비스 종사자 처우개선 연구: 노인맞춤돌봄서비스’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사진제공 인천사회서비스원)
권혜영 인천시사회서비스원 부연구위원이 ‘돌봄서비스 종사자 처우개선 연구: 노인맞춤돌봄서비스’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사진제공 인천사회서비스원)

이번 연구엔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종사자 717명이 참여했다. 2023년 7월 현재 인천 전체 종사자는 981명이다. 이 중 일반과 중점‧특화서비스 전담사회복지사는 71명, 생활지원사는 910명이다.

전담복지사는 하루 8시간 근무하며 생활지원사를 관리하거나 이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한다. 생활지원사는 현장에서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며 하루 근무시간은 5시간이다.

연구 결과를 보면, 군·구별로 수당 지급 기준이 달라, 중구는 생활지원사에게만 처우개선비 연 10만원을 지급하는 반면, 강화군은 가족 수에 따른 가족수당과 급량비 월 8만7000원, 옹진군은 출장 여비와 시간외근무수당, 피복비 등을 지급했다.

또한, 전담복지사는 대상자 관리와 인사관리, 사업회계 업무 외에도 담당 업무 외 일을 하기도 했다. 한 전담복지사는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업무 외에 문서수발, 공문서접수까지 넘어왔다”며 “어린이날 행사 등에도 동원된다”고 말했다.

그런데 종사자 임금수준은 높지 않다. 광역지원기관 전담복지사는 인천시 생활임금에 따라 시급 1만1123원을 지급하고, 수행기관 전담복지사는 경력에 따라 월 209만~230만원을 받는다. 생활지원사는 월 125만원을 받는다.

연구진은 종사자 처우개선을 위한 방안으로 ▲전담사회복지사 무기직화 ▲복리 후생과 고용승계 등 인천지역 내 공통 기준 마련 ▲경력을 반영한 종사자 급여테이블 마련 ▲건강권 관련 예방접종 지원 등을 제안했다.

권혜영 인천시사회서비스원 정책연구실 부연구위원은 “돌봄이 필요한 노인 인구는 계속 증가하고 있어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려면 돌봄종사자의 처우 개선이 우선해야 한다”며 “안정된 일자리 제공은 숙련된 종사자들의 업무 지속성과 전문성을 높여 질 높은 서비스로 이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기사는 구글 AI프로그램 바드가 작성했습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