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의원 가릴 것 없이 ‘집중 난타’
김진용 “대외비 자료, 미제출 불가피”
의회 “지방자치법 근거해 따져볼 것”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 인천시의회가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을 대상으로 진행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인천경제청의 자료 제출 불성실’ 문제가 도마 위에 올랐다.

13일 제291회 인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중 산업경제위원회가 인천경제청을 대상으로 진행한 행감에서 여야 의원들은 ‘인천경제청이 자료 제출을 성실하게 하고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 같은 문제는 지난 10월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가 산업통상자원부를 대상으로 진행한 국정감사에서도 지적했던 내용이다.

13일 민주당 이순학(서구5) 인천시의원은 “청라영상단지 공모 사업과 관련해 경찰 조사가 임박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평가위원 선정 문제가 투명했다면 벌어지지 않았을 일이다”고 지적했다.

그런 뒤 “(청라영상단지 공모 사업) 평가 과정이 공정하지 못했다는 의혹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당시 상황을 알 수 있는 소상한 자료를 제출할 의사가 있나”라고 물었다.

김진용 인천경제청장(인천투데이 자료사진)
김진용 인천경제청장(인천투데이 자료사진)

이에 김진용 인천경제청장은 “공모 사업엔 꼭 뒷말이 나온다. 청라영상단지 아무 문제없이 추진을 했다. 평가위원들이 평가를 했고 인천경제청이 개입할 여지가 없다”며 “제출할 수 있는 자료는 다 제출했다. 법적으로 공개하지 못할 자료만 미제출 했다”고 답했다.

그러자 이순학 의원은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과 다르게 행정사무감사를 위해 의원이 요청하는 자료는 지방자치법을 우선해 적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 김대중(미추홀2) 시의원은 “같은 자료를 올해 2월과 8월에 요청했다. 2월엔 자료 요청에 즉각 답하더니, 8월엔 자료 작성·검토를 이유로 제출 연기를 요청했다”고 한 뒤, “그렇게 수차례 연기 끝에 돌아온 자료는 2월에 제출한 자료와 같았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같은 자료를 제출하기 위해 제출을 연기한 것이 합당하다고 보는가”라고 물었다.

김진용 인천경제청장은 “김 의원이 지적한 상황은 모르는 사안이다. 별도로 파악해봐야 한다”고 답했다.

이날 국민의힘 이명규(부평1) 시의원도 인천경제청의 자료 제출 불성실 문제 등을 지적했다.

국민의힘 정해권(연수1) 산업경제위원장은 “자료 제출 부분과 관련해선 검토가 필요하다. 지방자치법에 근거해 자료 제출을 요구할 수 있는 상황인지 별도로 파악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