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투데이|정부가 2025학년도부터 의과대학의 정원을 확대하겠다고 발표했다. 구체적으로 확대할 정원이 몇 명인지 발표하지는 않았지만 수요 조사를 하겠다는 의견을 밝혔다.

인구 1만명 당 의대 정원이 적은데다 인구 대비 활동 의사수가 적은 인천에 기존 의대 정원이 확대되고 지역에서 추진 중인 공공의대 설립으로 이어질지 관심이 쏠린다.

지난 26일 조규홍 보건복지부장관은 정부서울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의대 정원 확대와 관련해 “대학에 증원 여력이 있는 경우 2025학년도 정원에 우선 고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증원 수요는 있으나, 추가적 교육 역량을 확보해야 하는 경우 대학의 투자계획 이행 여부를 확인해 2026학년도 이후 단계적으로 증원하겠다”고 설명했다.

앞선 이달 25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가 보건복지부를 상대로 진행한 종합감사에서 조 장관은 “(의대가) 더 효율적으로 교육하기 위한 입학 정원이 80명 이상은 돼야 한다는 이야기가 대통령에게 보고됐다”고 말했다.

인천에 의대가 있는 대학은 인하대학교와 가천대학교이다. 정원은 인하대 49명, 가천대 40명이다. 인하대와 가천대는 모두 100명 이상 정원을 확대가 가능한 여력이 있다고 밝히고 있다.

국내 전체의 인구 1만명 당 의대 정원은 0.59명이다. 그런데 인천은 0.30명으로 국내 평균에 미치지 못하고 광역시·도 17개 중 경북에 이어 두 번째로 적은 상황이다.

여기에 인천은 인구 대비 활동 의사수가 대구나 부산 보다 적고 치료 가능 환자 사망률은 국내에서 가장 높은 지역이라 의료 격차 해소에 대한 목소리가 높다.

이에 따라 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와 자생단체, 공공기관, 기업 등은 ‘공공의료 강화와 인천대 공공의대 설립 범시민협의회’를 구성하고 인천대에 공공의대 설립을 추진하기 위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박종태 인천대 총장은 이달 24일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공공의대 설립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박 총장은 당시 “공공의대 설립으로 지역의 공공의료 강화와 의사 인력 부족 문제를 해소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며 “인천에 공공의대가 설립돼 공공의료를 강화하고 감염병으로부터 국가를 지킬 수 있게 국회의 관심과 지지를 부탁한다”고 밝혔다.

정부가 이번에 의대 정원 확대를 발표하며 정원을 확정한 것은 아니다. 정부는 지역 의료 인프라 상황과 대학의 수용 가능성, 현장 수요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결정하겠다고 했다. 공공의대를 설립하겠다는 언급도 없었다.

하지만, 필수 의료 취약지로 꼽히는 인천에선 정부의 발표가 인천의 의대 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설립으로 이어지길 기대하는 목소리가 높다.

인천엔 공항과 항만이 있어 감염병 최전선에 있는 지역으로 감염병 전문 병원이 필요하며 재외동포청이 생겨 해외동포를 위한 의료기관도 필요하다. 여기에 섬지역 주민들을 위한 의료 확충도 있어야 한다.

국감에서 김남국(무소속, 경기 안산시단원구을) 국회의원은 “수도권에 속한 인천이 의료 취약지임을 알고 놀랐다”고 했다. 인천의 의료 취약 문제가 더 이상 방치되선 안된다. 정부가 지역 특성을 반영한 의대 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설립 계획을 마련하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