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령도 북서쪽 해상 서해 NLL 6km 침범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서해 북방한계선(NLL) 남측 해역에서 등선방해물(쇠창살)을 설치하고 갈지(之字)로 도주하던 불법조업 중국어선 2척이 해양경찰에 나포됐다.

중부지방해양경찰청 서해5도특별경비단(단장 박생덕)은 지난 23일 오후 7시 40분께 인천 옹진군 백령도 북서쪽 해역에서 불법조업한 중국어선 2척을 ‘영해 및 접속수역법’ 위반 혐의로 나포했다고 24일 밝혔다.

쇠창살을 깔며 도주하는 불법조업 중국어선.(사진제공 서특단)
쇠창살을 깔며 도주하는 불법조업 중국어선.(사진제공 서특단)

이 불법어선은 백령도 북서방 약 22km(12해리) 해상에서 서해 NLL을 최대 6km(3.2해리) 침범해 불법 조업한 혐의를 받고 있다.

나포 어선은 모두 철선이며 짝을 지어 조업하는 쌍타망 방식의 선박이다. 지휘선인 주선과 함께 조업하는 종선이 그물을 끌며 조업하다가 서특단 단속에 적발됐다.

어선들은 배를 멈추라는 정선명령을 거부한 채 배 양쪽에서 해양경찰의 등선을 방해하기 위한 쇠창살을 설치했다. 또한 갈지자로 도주하며 단속망을 벗어나려 했다.

나포 당시 60톤급인 주선에는 40대 선장을 포함해 승선원 11명이 타고 있었고, 까나리 등 잡어가 대량 포획한 것으로 확인됐다.

80톤급인 종선에는 50대 선장 등 선원 10명이 타고 있었으며 까나리 등의 잡어가 어획물로 확인됐다.

한편, 서특단은 지난주 특별단속을 실시해 국내 해역을 침범해 불법조업한 중국어선 총 3척을 나포한 바 있다. 이번 2척을 포함하면 10월 불법조업 어선 총 7척을 나포했다.

박생덕 서특단장은 “가을철 성어기 집중 단속으로 불법조업 중국어선에 강력 대응 중”이라며 “엄정하고 강력한 법 집행으로 해양경찰의 사명과 책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