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 사업 1130개 중 311개 정비

인천투데이=심형식 기자│인천시교육청은 일선 학교 업무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교육정책사업 331개를 정비했다고 지난 23일 밝혔다.

인천시교육청 전경.(사진제공 인천시교육청)
인천시교육청 전경.(사진제공 인천시교육청)

인천시교육청은 지난 3월부터 10월까지 사업정비 테스크포스(TF)를 만들어 1130개 대상 사업을 선정했다. 정비 대상은 ▲중복되거나 성격이 유사한 사업 ▲시행 3년이 경과한 사업 ▲학교 공모 사업 중 신청이 저조한 사업 ▲교육지원청과 학교 업무 유발도가 큰 사업 등이다. 

정책사업모니터단이 ‘폐지’ 또는 ‘축소’ 의견을 제시했거나, 기타 부서 자체 평가를 시행해 폐지 가능하다고 판단한 사업도 포함한다.

시교육청은 두 차례 심의를 거쳐 사업 311개(29.3%)를 정비했다. 구체적으로는 사업 165개를 폐지하고 128개는 통합했다. 34개 사업은 규모를 축소했으며, 사업 4개는 다른 조직으로 이관했다. 특히 본청의 경우 정비 대상 사업 844개 중 225개를 정비(26.6%)했으며, 이중 105개(12.4%)는 폐지하기로 했다.

폐지한 사업에는 코로나19 시기 교육회복사업을 총괄·관리한 인천교육회복추진단 운영, 목적이 비슷한 동아리 운영비 지원으로 통합한 동아리역량강화워크숍과 학교방역인력(1학기) 사업 등이 있다.

이밖에도 현장수요를 반영해 축소한 학교민주시민교육네트워크운영, 대학초청 입학설명회와 박람회 운영으로 통합한 수시정시대비대학입학박람회 사업 등이 있다.

이번 정비는 교육청의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학교 업무 부담을 낮추는 한편, 내년도 교육재정 축소를 대비해 진행했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교육청 사업의 총량을 산정해 적정량을 관리하는 사업총량관리제를 교육지원청과 직속기관으로 전면 확대해 학교에 부담되는 사업을 지속적으로 정비해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