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현지로 의료진 급파해 국내 이송 치료 성공 후 퇴원

인천투데이=김갑봉 기자 | 대한항공과 인하대병원이 필리핀에서 생사기로 있던 팔삭둥이 신생아를 국내로 긴급 이송해 치료했다.

인하대병원은 괴사성 장염으로 생사의 기로에 놓였던 두 달 먼저 태어난 팔삭둥이를 국내로 긴급 이송해 치료를 했고, 아이는 건강을 되찾아 퇴원했다고 17일 밝혔다.

필리핀에 거주 중인 한국인 A씨 부부로부터 태어난 팔삭둥이 신생아는 지난 5일 기준으로 마닐라 인근 대학병원 신생아중환자실에 3주째 입원 중이었다.

2㎏의 체중으로 일반 신생아보다 두 달 먼저 엄마 뱃속에서 태어난 아이는 괴사성 장염으로 금식을 했다. 입으로 수유와 중심정맥관 삽입 등도 불가능해 체중 감소, 탈수, 영양불량이 진행되고 있었다.

인하대병원 서영호 교수의 응급치료로 안정을 찾은 팔삭둥이 신생아가 산모의 품에 안겨 인천행 비행기에 올랐다.
인하대병원 서영호 교수의 응급치료로 안정을 찾은 팔삭둥이 신생아가 산모의 품에 안겨 인천행 비행기에 올랐다.

이 신생아는 필리핀 현지 의료기관에서 특별한 치료법을 찾지 못해 그대로 시간이 흐른다면 생명이 위태로운 상태였다. A씨 부부는 현지에서 아이의 호전이 어렵다고 판단하고, 대한응급의학회 재외국민보호연구회 해외환자이송팀에 인하대병원으로 이송과 입원치료를 요청했다.

인하대병원은 5일 저녁 응급의학 전문의(응급의학과 서영호 교수)와 신생아 전문의(소아청소년과 이주영 교수)로 구성된 의료팀을 현지에 급파했다.

인하대 의료팀은 자정께 필리핀에 도착해 아이가 입원 중인 병원으로 곧바로 이동해 상태를 살폈다. 곁을 지키며 지난 6일 낮 인천행 비행기에 함께 올랐다. 비행기 안에서 실시간 모니터링과 이송 중 치료를 진행했다. 그날 오후 무사히 인하대병원 신생아집중치료지역센터에 입원했다.

입원치료를 담당한 인하대병원 이주영 교수가 이른둥이 가족과 함께 퇴원 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입원치료를 담당한 인하대병원 이주영 교수가 이른둥이 가족과 함께 퇴원 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아이는 이후 1주일가량 인하대병원 의료진들의 보살핌 속에서 다른 문제없이 수유가 가능한 상태까지 건강을 회복해 지난 12일 퇴원했다.

이택 병원장은 “의료 여건이 녹록치 않은 해외에 거주하거나 장기 여행 또는 출장 시 질환이 발견 된 재외국민의 응급상황이 증가하고 있다”며 “의료적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재외국민의 요청이 있다면 이송을 등 의료진 투입이 필요할 때 적극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