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비 16억원 투입, 기업 250여개 지원
항만 물류산업 경쟁령 제고 효과 ‘기대’

인천투데이=이재희 기자│인천시가 인천항 배후단지 입주기업을 대상으로 임대료 일부를 간접 지원한다.

시는 13일 시비 약 16억원을 투입해 배후단지 입주기업 250여개를 대상으로 임대료 일부를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인천항만공사가 입주기업에 징수하는 임대료의 일부를 시가 부담하는 것이다.

인천신항 선광신컨테이너터미널(SNCT)전경 (사진제공 인천항만공사)
인천신항 선광신컨테이너터미널(SNCT)전경 (사진제공 인천항만공사)

인천항 배후단지는 아암물류단지(1·2단지)와 북항배후단지, 신항배후단지 등 총 3곳으로 지정돼 있다.

인천항 배후단지는 최근 항만 스마트화와 친환경 항만을 바탕으로 고부가가치 물류기능을 창출하는 종합 물류기지로 성장해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배후단지별 기본 임대료 수준은 다르지만 시의 임대료 지원사업으로 입주기업 250여개는 국유재산법에 따른 임대료(공시지가 5%)에 비해 약 56% 저렴한 임대료만 내면 된다.

시는 입주기업이 물류비를 절감할 수 있어 안정적으로 물동량을 처리하고, 고용을 늘리며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018년부터 지난해까지 시는 약 55억원을 투입해 인천항 배후단지 입주기업의 임대료 일부를 지원했다. 같은 기간 항만배후단지 연간 물동량과 고용은 지속적으로 증가했다.

지난해 말 기준 인천항 배후단지 물동량과 고용인원은 각각 56만5000TEU와 1949명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각각 6%(8만7000TEU)와 13%(223명) 증가했다.

김원연 시 물류정책과장은 “입주기업 임대료 절감으로 인천항 배후단지 물동량 증대 등을 기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지원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항만물류 발전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