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 교체서비스도 ‘호갱’ 취급”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애플이 지난 9월 아이폰15 시리즈를 발표하며 한국을 1차 출시국에서 제외해 한국 시장 홀대 논란이 이어지는 가운데 출고가 역시 다른 나라에 비해 높게 책정됐다는 주장이 나왔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박찬대(인천 연수갑) 국회의원은 “지난해 아이폰14 시리즈 출시 당시 1·2차 출시국은 출고가를 동결했음에도 3차 출시국인 한국만 환율 인상을 근거로 출고가를 인상했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올해엔 환율이 낮아졌음에도, 애플은 아이폰15 시리즈를 출시하며 출고가를 하향 조정하지 않고 동결했다”고 덧붙였다.

박찬대 국회의원.
박찬대 국회의원.

지난 2022년 아이폰14 시리즈 출시 당시 1차 출시국이었던 미국은 전작인 아이폰13 시리즈와 동일한 수준으로 출고가격이 동결됐다. 하지만 3차 출시 국가인 한국에선 환율 상승을 이유로 출고가격을 인상했다.

반면, 아이폰15 시리즈를 출시한 올해엔 지난해 보다 환율이 상당 부분 하락했음에도 출고가는 인하하지 않고 출고가를 동결했다. 사실상 출고가가 인상된 것 아니냐는 소비자들의 볼멘소리가 나오는 이유다.

박 의원은 “영국·독일에선 환율을 고려해 전작보다 각각 50파운드, 50유로씩 인하했지만, 한국은 여전히 기존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아이폰14 시리즈 출시 당시 고환율(2022년 9월 30일 기준, 원·달러 환율 1445원)을 고려하더라도 한국 출고가에 적용한 환율은 평균 1552원으로 비싼 수준이다”고 한 뒤 “원·달러 환율 1445원도 최근 10년 동안 단 한 번 발생한 특수상황이다. 애플이 한국 시장을 홀대한 것이다”고 비판했다.

박 의원은 애플의 아이폰 배터리 교체 정책 등 수리 비용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애플은 올해에만 한국 시장에서 배터리 교체 비용을 세 차례 인상했다. 이에 따른 소비자 부담이 가중하고 있다.

애플이 출시한 아이폰15 이미지(출처 애플코리아)
애플이 출시한 아이폰15 이미지(출처 애플코리아)

올해 3월 초 애플은 아이폰14 시리즈를 제외한 나머지 모델의 수리 가격을 인상했는데, 한국 시장의 인상폭은 43%로 미국·영국 시장의 29%, 일본 시장의 31% 대비 높은 수준이다.

3월 말엔 애플의 ‘갑질’과 관련해 공정거래위원회의 자진시정안 수용에 따른 보상책 중 하나로 1년 동안 진행한 아이폰 수리비 10% 할인 혜택까지 종료되며, 소비자들이 느끼기엔 3월에만 수리 비용이 두 차례 인상된 셈이다.

최근엔 애플이 제품 수리 정책을 변경해 6개월 만에 가격을 추가로 인상했다. 이를 추산하면 아이폰 13 이하 시리즈의 경우 올해에만 수리비 약 63%가 인상된 셈이다.

박 의원은 “애플은 유럽 시장엔 미국 시장과 동일한 수준으로 배터리 교체 비용을 인상하고 있는데 한국 시장만 유독 특정 기준 없이 과도한 인상률을 적용하는 등 한국 시장 소비자를 우롱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9월엔 미국·유럽·인도 시장 등은 수리비를 동결했고, 영국은 배터리 수리비를 인하 했는데, 한국은 반대로 인상됐다. 애플의 구체적인 설명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