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하철 7호선 인천 연장선 개통 후 부평역 이용객이 감소하면서 부평역 일대 상권 위축 우려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부평역 상권 활성화를 위해 지역 상인과 주민 대표, 부평구가 머리를 맞댔다.

부평구 부구청장이 주재한 이 간담회에선 민관협의체가 구성될 때까지 구는 행정적으로 지원하고, 동시에 부평역 상권 활성화 방안을 수립하기 위한 연구용역을 인천발전연구원에 의뢰하기로 했단다. 늦은 감이 있지만, 환영할 일이다.

인천발전연구원이 수행하는 이번 연구 과제는 부평역의 기능은 물론, 부평역 상권의 입지, 도로와 대중교통 현황, 부평역광장 등 물리적 환경, 보행자 교통량과 방문자 통행 속성, 소비 등을 분석해 부평역 상권을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 것이다.

예상하건대, 민관협의체는 인천발전연구원이 수행할 연구 조사를 돕고, 연구 결과와 국내외 상권 활성화 사례를 참조해 부평역 상권을 활성화하기 위한 구체적 실행 방안을 논의하는 역할을 할 것이다.

서울지하철 7호선 연장선뿐 아니라 공항철도와 수인선의 개통으로 부평역 이용객은 이미 감소하고 있다. 이는 상권에 바로 영향을 끼친다. 고객을 어떻게 유인하는가가 과제다. 고객을 유인하는 요인은 가격 대비 상품과 서비스의 질, 접근성, 주변 환경 등 다양하다.

전통시장의 상품이 아무리 질이 좋고 싸다고 해도 접근성과 주변 환경이 좋지 않아 외면 받는 경우를 우리는 보았다. 이런 면에서 부평역과 역광장, 지하도상가, 지상 상가와 전통시장을 보행자들이 쉽게 다닐 수 있는 환경 조성은 반드시 필요하다. 특히 부평의 랜드마크라 할 수 있는 역광장을 새롭게 조성하는 게 무엇보다 필요하다. 부천시의 송내역 광장 환경개선사업을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하지만, 지상과 지하 상점가 상인, 전통시장 상인, 주민의 이해관계가 다를 수 있어 활성화 방안을 합의, 도출하는 게 만만치 않을 수 있다. 앞서 보행 환경 개선을 위한 부평구의 횡단보도 설치계획에 지하도 상가 상인들은 반대했고, 시장로터리 일대 대중교통전용지구 지정 계획에 해당 지역 상인들이 반대한 바 있다. 버스정류장 이동 하나만으로 그 앞 상권이 달라지기에 이해가 상충하는 부분도 있고 민감한 부분도 있기 마련이다.

때문에 민관협의체 구성의 취지가 무엇인지 확인하고 그 취지를 살리는 쪽으로 지혜를 모으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민관협의체는 부평역 상권을 활성화하자는 방향에서 이해가 상충하는 부분들을 슬기롭게 풀어나가기 위해 구성하려는 것이다.

부평역 상권은 매출 규모 1조 4000억원 대를 기록하며 국내 11위에 랭크됐다. 서울(9곳)과 부산(1곳) 다음의 최대 상권이다. 상권은 쇠퇴하기 쉽지만 그걸 회복하기는 쉽지 않다. 서로 부딪히기 싫어서 두 손 놓고 있다가는 모두 손해만 입을 게 빤하다. 부디 민관협의체 구성원들이 대의를 위해 지혜를 모아내길 바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