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오전 10시 연수구청 후문에서 집회 개최
단속 강화·치안 확보·지원금 등 연수구에 요청
“외국인 유입으로 내국인 상인 피해...대책 요구”

인천투데이=박규호 기자│인천 연수구 함박마을에 중앙아시아 출신 이주민이 대규모로 정착하면서 내국인과 갈등이 심상치 않다. 내국인상인들은 연수구에 내국인 상인 보호 대책을 마련을 촉구했다.

함박마을 내국인 상권 생존대책위원회는 18일 오전 10시 연수구청 후문에서 집회를 열고 “연수구가 함박마을 내국인 상인을 보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인천 연수구 함박마을 내국인상권 생존대책위가 18일 오전 연수구청 후문에서 집회를 개최하고 있다.
인천 연수구 함박마을 내국인상권 생존대책위가 18일 오전 연수구청 후문에서 집회를 개최하고 있다.

대책위는 “최근 함박마을에 이주민 유입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내국인 상권이 피해를 받고 있다”며 “연수구가 내국인 상인을 보호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함박마을 내 이주민 인구는 2015년부터 늘어나기 시작해 지난 6월 기준 전체 주민(약 1만2000명)의 61%인 약7400명이 이주민으로 나타났다.

함박마을 내국인상인 대책위는 “함박마을 일대는 고려인, 러시아인, 우크라이나인, 카자흐스탄인 등 많은 이주민들이 살고 있다”며 “이들이 한국의 문화를 전혀 이해하지 못하고 국내법을 지키지 않아 내국인 상인들의 피해가 커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코로나19 이후 외국인 유입이 더 늘어나면서 함박마을 일대는 흉기소지, 패 싸움, 마약거래 등 심각한 범죄에 내몰리고 있는 실정”이라며 “살인도 몇 차례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연수구는 관여도, 대책 마련도 하지 않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 상황이 무서워서 내국인 세입자들은 대부분 떠났다. 외부에서 찾아 오는 손님도 이제 보기 드문 지경”이라며 “내국인 상인들은 더 이상 이런 피해를 두고볼 수 없어 집회를 진행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함박마을 내국인상권 대책위는 연수구에 ▲함박마을 단속 강화 ▲치안 확보 ▲폐업 지원금·보상 ▲생계 대책 마련을 요청했다.

최경석 함박마을 내국인상권 대책위원장은 “연수구는 함박마을에 대한 심각성을 알고 있을 것”이라며 “연수구는 조속히 이 문제를 해결햐여 한다”고 말했다.

이어 “연수구의 '별일 아니라'는 식의 안이한 대처가 문제를 더 키우고 있다”라며 “연수구와 함박마을의 이미지가 훼손되지 않게 신속하고 적극적인 해결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