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체 23개 참여, 11일 보도자료 내고 발족 선언
서구 단체들 “서구 주민과 단체 소외, 이해 불가”

인천투데이=장호영 기자|수도권매립지 문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하겠다며 인천의 단체 23개가 참여해 지난 11일 발족한 ‘수도권매립지 문제해결 범시민운동본부 준비위원회’를 놓고 비판이 나오고 있다.

‘수도권매립지 문제해결 범시민운동본부(준)’는 지난 11일 발족 선언 보도자료를 내고 “준비위는 매립지 사용 종료의 문제가 더는 정쟁의 도구로 전락해서는 안된다는 판단 아래 여야민정이 참여하는 범시민 캠페인을 지역사회에 제안하고자 발족했다”고 밝혔다.

수도권매립지 3-1매립장과 생활폐기물을 실은 차량들의 모습.(사진제공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수도권매립지 3-1매립장과 생활폐기물을 실은 차량들의 모습.(사진제공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준비위에는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인천상공회의소, 인천경영자총협회, 바르게살기운동 인천시협의회, 인천시새마을회, 인천시여성단체협의회 등 23개 단체가 참여했다.

준비위는 ▲수도권매립지정책 4자 협의체 합의 이행 ▲2026년 직(直)매립 금지에 따른 폐기물 정책 대응 등에 대한 시민교육을 위한 시민강좌 개설 ▲환경부의 수도권 공동사용 대체 매립지 확보를 위한 공모 절차 조속 촉구 캠페인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인천시 이관 필요성 공론화와 활용 방안 모색 등의 계획을 전했다.

준비위는 “앞으로 전개할 제반 활동들이 소기의 성과를 거두려면 정책과 실천은 시민과 주민 이익에 부합하는 중립성을 견지할 수밖에 없다”며 “선거를 겨냥한 정쟁화를 가장 경계한다”고 강조했다.

그런데, 준비위 발족 사실이 알려지자 매립지가 속한 서구의 주민들과 단체는 강하게 비판하고 있다. 매립지로부터 가장 직접적인 피해를 받고 있는 서구지역의 주민단체는 빠져있는데다 의견 또한 반영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사)인천서구발전협의회는 11일 성명서를 내고 “서구 주민들의 목소리를 외면한 일방적인 범시민운동본부 발족을 반대한다”고 비판했다.

협의회는 “늦게 나마 인천 지역 시민단체들이 수도권매립지 종료를 위해 힘을 합쳐 준다니 고맙기는 하다”면서도 “참여 단체 명단에는 정작 매립지로 수십년간 피해를 당한 서구 단체는 단 한 곳도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서구 주민들이 수십년간 고통을 호소하며 매립지 종료를 위해 투쟁해오는 동안 인천경실련을 제외하고 다른 단체들은 이에 동조하거나 동참한 사실이 별로 없다”며 “매립지 문제는 누구보다 가장 먼저 서구 주민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서구 주민들이 소외됐다는 것은 이해 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김선홍 글로벌 에코넷 상임회장은 “2025년 매립지 종료를 앞둔 이 시점에 평소에 관심 없던 단체들이 왜 나설까 의구심이 든다”고 주장했다.

수도권매립지 종료를 위한 주민대책위원회의 백진기 위원장도 준비위 출범에 대해 강한 의구심을 제기했다.

백 위원장은 “수도권 전체 대체 매립지를 어느 곳도 하려 하지 않는 상황에서 2025년 매립지 종료가 어려워지자 시간을 끌려는 유정복 인천시장의 편을 들으려고 하는 것은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며 “그동안 활동한 단체의 의견을 듣거나 참여해달라는 제안조차 없었다. 저의가 의심될 수 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한편, 준비위는 서구지역 주민단체들의 비판이 거세자 애초 발족 기자회견을 하려다 보도자료를 내는 것으로 대체하며 “주민·시민단체들의 참여 요구 등이 있어 준비위 발족 후 운영 원칙에 동감하는 더 다양한 단체들로 구성된 정식 운동본부 결성을 알리는 기자회견을 진행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