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사회복지 종사자 처우개선 계획 수립
"인천 지역 사회복지 현장 의견 잘 반영된 계획"

인천투데이=이재희 기자│민선 8기 인천시가 지난달 사회복지 종사자 처우개선 3개년 계획을 발표했다. 인천시사회복지사협회는 "환영한다"고 밝혔다.

인천시사회복지사협회(회장 김성준)는 5일 보도자료를 내고 “사회복지 종사자 처우개선을 위해 인천시가 사회복지 종사자 처우개선 3개년(2024~2026년) 계획을 수립했다”며 “이를 환영한다”고 밝혔다.

23일 열린 인천시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임금체계 개선 방안 연구 최종 보고회.(사진제공 인천시사회복지사협회)
23일 열린 인천시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임금체계 개선 방안 연구 최종 보고회.(사진제공 인천시사회복지사협회)

인천시가 수립한 계획은 ▲장기근속 유급휴가 적용 대상 확대 ▲자녀돌봄휴가 국비시설 적용 ▲동일법인 내 경력인정 ▲하위직 종사자 임금체계 개선 ▲복지점수 인상 ▲종사자 국외연수 확대 ▲상근 시설장 관리수당 ▲종사자 종합건강검지비 인상 등 내용이 담겼다.

인천시사회복지협회는 이 중 하위직 종사자 임금체계 개선을 특히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하위직은 사회복지시설의 비관리직 종사자들을 의미한다.

시는 현재 보건복지부의 기준에 따라 공무원 임금의 100%를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임금으로 지급하고 있는데, 2025년부터 기준을 101%로 상향 조정키로 했다.

협회는 "계획에 인천 지역 사회복지시설 현장 종사들의 의견이 잘 반영됐다. 현재보다 더 나은 급여 기준을 하위직에 적용하겠다는 정책 방향도 바람직하다"고 전했다.

김성준 인천시사회복지사협회 회장은 “사회복지 종사자 처우개선을 향한 인천시정부의 강한 의지에 큰 박수를 보낸다”며 “앞으로 사회복지 종사자의 노동 조건이 개선돼 처우와 지위가 꾸준히 향상될 수 있게 계속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