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28일~9월 1일 ‘유엔기후위기협약 적응주간 행사’
유정복, 국제포럼 참가해 인천시 탄소중립 대책 발표
“화석연료 줄이기는 세계적 추세... 정의로운 전환해야”

인천투데이=박규호 기자│인천 연수구 송도국제도시에서 2023년 유엔기후위기협약 적응주간 행사가 개최되고 있다. 유엔기후위기협약 적응주간 행사는 4년마다 열린다.

인천시는 해당 행사에서 기후위기 대응 정책을 소개하고 있다. 그러나 정작 인천의 온실가스 배출 절반을 차지하고 있는 영흥화력발전소 조기 폐쇄 공약은 사라져 공허함만 남는다.

인천에서 지난 28일부터 다음달 1일까지 2023 기후위기협약(UNFCCC) 적응주간 행사가 진행된다.(사진제공 인천시)
인천에서 지난 28일부터 다음달 1일까지 2023 기후위기협약(UNFCCC) 적응주간 행사가 진행된다.(사진제공 인천시)

인천시는 지난 28일부터 다음달 1일까지 2023 기후위기협약(UNFCCC) 적응주간 행사를 인천 송도국제도시에서 진행한다고 밝혔다.

2023년 유엔기후변화협약 적응주간은 환경부가 주최하고, 인천시와 유엔기후위기협약, 유엔환경계획(UNFP), 한국환경연구원이 공동 주관한다..

이 행사엔 유정복 인천시장을 비롯해 한화진 환경부 장관, 마자드 알 수와이디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8) 사무총장, 잉거 엔더슨 유엔환경계획 사무총장 등이 참석하며 국가 74개의 각국 정부 인사, 학계, 국제기구 인사 등 1000여명이 참석한다.

유엔기후변화협약 적응주간은 2013년 독일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주 본시에서 국가적응 계획을 논의하기 위해 시작한 단일 포럼을 적응주간으로 확대한 데서 비롯했다. 4년마다 열리는데 올해 인천 송도에서 개최된다.

인천시는 유엔기후변화협약과 유엔환경계획이 이번 행사를 주도하며 각 국가 적응계획 수립·이행·협력 방안을 마련하고 경험을 공유하기 위한 세계 최대규모 행사라고 설명했다.

이번 적응 주간에선 ▲유엔기후변화협약 아시아·태평양 국가 적응 계획 국제포럼 ▲유엔환경계획 주관 아시아태평양 적응네트워크 포럼 ▲고위급 대화 등이 진행된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30일 유엔기후협약 아시아·태평양 적응네트워크 포럼 개회식에서 인천시 탄소중립과 기후 적응 대책을 발표했다.

또한, 인천시는 같은 날 환경부와 국내 광역자치단체장이 참여한 가운데 ‘대한민국 지방정부 기후적응 선언식’도 개최했다.

유정복 시장은 해당 포럼에서 인천형 기후 적응대책을 발표하며 기후위기 적응 기반시설 구축, 해수면 상승 전만 대책연구, 5대 하천 자연생태하천 복원사업, 인천시민 안전보험, 유엔재해경감사무국 협력방안을 소개했다.

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영흥화력발전 조기폐쇄' 계획 없어

영흥화력발전소 전경 210924-1
영흥화력발전소 전경 210924-1

하지만 인천에서 대규모 기후위기 행사를 진행하면서도 정작 인천에 온실가스 배출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영흥화력발전소 조기폐쇄는 미적지근하다.

2020년 기준 환경부 국가온실가스통계를 보면, 국내 온실가스배출량의 86%는 에너지 생산과정에서 발생했다. 그 중에서도 화석연료 사용이 가장 큰 비율을 차지했다. 영흥화력발전소는 인천 온실가스 배출량의 절반 수준인 49%를 배출하고 있다.

하지만 지난 1월 정부가 수립한 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을 보면 정부는 2036년까지인 영흥화력발전소의 30년 가동연한을 다 채운 후 발전소를 폐지하고, 그 뒤 LNG로 전환하는 계획만 담았다.

즉, 2034년 가동연한을 채우는 영흥석탄발전소 1·2호기의 경우 조기폐쇄없이 가동연한을 다 채우고 나서야 LNG로 전환하는 것이다.

유정복 시장은 발표에서 2045 인천시 탄소중립 비전’과 기후적응 정책을 강조했다. 하지만 정작 인천 온실가스 배출량이 절반 수준을 차지하는 영흥화력발전소 조기폐쇄 내용은 정부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담기지 못한 것이다.

이에 대해 조선희 전 인천시의원은 “대중교통 프리패스와 재생에너지 확충, 화석연료 줄이기는 세계적 추세”라며 “인천시는 더 적극적으로 정의로운 전환에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인천에서 기후위기에 관한 세계적인 행사를 개최하는데 온실가스 배출량에 대부분을 차지하는 영흥화력발전소 조기폐쇄가 이뤄지지 못해 아쉽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이충현 인천환경운동연합 기후에너지팀장은 “영흥화력발전소가 인천 온실가스 배출량의 절반을 차지한다는 것은 많이 알려진 사실”이라며 “영흥화력발전소 조기폐쇄 없이는 저탄소 도시를 이룰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인천 관련 소식에서 어느새 영흥화력발전소 조기폐쇄에 대한 소식은 자취를 감췄다”며 “영흥화력발전소 결정권이 중앙정부에 있다는 이유로 손을 놔버린 것은 아닌지 우려스럽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인천시는 영흥화력발전소 조기폐쇄에 대한 의지를 표명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