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시의회 본회의, 김대중 의원 5분발언
"스쿨존 환경에 적합한 교통시설 설치해야"

인천투데이=이재희 기자│어린이보호구역(스쿨존) 내 길에 바닥형으로 설치된 보행신호등이 오히려 교통사고 위험을 높인다며, 적합한 교통안전시설을 설치해야 한다는 의견이 인천시의회에서 나왔다.

국민의힘 김대중(미추홀2) 시의원은 29일 인천시의회 제289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발언에서 “어린이 보호구역에 설치하는 바닥형 보행신호등이 오히려 사고 위험을 높이는 만큼, 효과적인 교통안전시설을 설치해야한다”고 주장했다.

김대중 시의원.(사진제공 인천시의회)
김대중 시의원.(사진제공 인천시의회)

지난 2019년 ‘민식이 사건’ 이후 정부가 수립한 ‘어린이 보호구역 교통안전 강화대책’으로 각 지자체와 경찰이 그동안 각종 교통 안전 시설물을 확충하는 등 많은 변화가 있었다.

하지만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 통계를 보면, 최근 5년간 스쿨존 내 교통사고는 뚜렷한 감소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인천의 경우 어린이 보호구역 교통안전 강화대책 시행 이후 오히려 연평균 교통사고 발생 건수가 27건에서 38건으로 증가했다. 그중에서도 횡단보도에서 사고 비중이 41%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날 김대중 의원은 정부의 강화대책 이후 스쿨존 내 교통사고 방지를 위해 설치 된 ‘바닥형 보행신호등’에 문제를 제기했다.

바닥형 보행신호등은 횡단보도 대기선 바닥에 보행신호를 점등하는 신호등이다. 보행자에게 추가적인 신호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설치한다. 하지만 김대중 의원이 이게 오히려 사고 위험을 키울 수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바닥형 보행신호등은 어린이 교통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오후 2~6시 사이 강한 햇빛으로 잘 보이지 않는다”며 “바닥 신호에 의존할 경우 어린이가 횡단보도를 건널 때, 오히려 좌우를 살피지 못 할 수 있어 사고 위험이 더 높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화성시가 설치한 스쿨존 차단기(스마트 스쿨존 보행안전시스템)의 경우, 무단횡단을 96% 감소시키는 효과를 나타냈다”며 “학부모들이 안심하고 아이를 보낼 수 있는 교육환경이 조성되려면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고, 스쿨존 환경에 적합한 교통안전시설을 설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