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투데이=김갑봉 기자 | 2021년 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무소속 윤관석(인천 남동을) 국회의원을 정당법 위반 혐의로 구속기소했다. 

검찰은 윤관석 의원을 ‘돈 봉투 살포’ 의혹의 핵심 인물로 보고 있다. 민주당 전대 돈봉투 살포 사건을 수사하는 검찰은 앞서 지난 6월에 무소속 윤관석(인천 남동을), 이성만(인천 부평갑) 국회의원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었다.

윤관석 의원(사진제공 윤관석 의원실)
윤관석 의원(사진제공 윤관석 의원실)

하지만 당시 국회가 회기 중이라서 영장 집행이 불발됐다. 국회의원은 불체포특권이 있어 국회가 구속영장이 청구 된 국회의원에 대한 체포 동의안을 가결해야 구속 가능한데 당시 국회는 두 사람에 대한 체포 동의안을 부결했다.

그 뒤 검찰은 비회기 중엔 국회의원도 국회의 체포동의안 표결 없이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게 돼 있는 점을 고려해, 8월 1일 다시 영장을 청구했다. 8월 1일~16일은 임시국회 개회 전인 비회기에 해당했다.

검찰의 영장청구 후 지난 4일 윤재남 서울중앙지법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증거인멸 염려가 있다”며 윤관석 의원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다만 이성만 의원에 대한 구속영장 신청은 기각했다.

윤 의원은 검찰이 수사 중인 민주당 ‘전대 돈봉투’ 사건의 정점에 있는 인물이다. 검찰은 윤관석 의원이 지난 2021년 5월 전당대회를 앞두고 송영길 전 대표의 당선을 위해 민주당 현역 의원 20명에게 각각 300만원이 담긴 봉투 등 총 6000만원을 전달했다고 보고 있다.

윤 의원은 전당대회 경선 송영길 캠프에서 총괄 역할을 했다. 2021년 4월 당대표 경선 직전 ‘경쟁 캠프에서 금품을 제공하고 있다’는 정보를 입수한 뒤, 동료 의원들에게 금품을 제공하기로 결심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앞서 얘기한대로 검찰은 윤관석 의원이 캠프 관계자 등으로부터 6000만원을 마련한 뒤 300만원이 담긴 봉투 20개를 만들어 송영길 당시 대표 후보에 대한 지지를 위해 국회의원에게 제공한 것으로 보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