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경력단절 ‘예방’ 중점, 여성일자리 팀 신설
성인지성 강화 위해 성주류화, 성평등 정책 확대
스토킹 여성폭력 피해 지원으로 안전환경 조성

인천투데이=이재희 기자│인천시가 여성의 경제적 지위를 향상시키기 위해 성평등 정책 강화를 추진 중이다.

시는 올해 여성 관련 정책 예산은 1조1300억원으로 지난해 대비 810억원(7173%) 늘었으며, 향후 여성이 안전한 환경 조성과 경제적 지위 강화를 위해 성평등 정책을 강화하겠다고 18일 밝혔다.

인천시청사.(사진제공 인천시)
인천시청사.(사진제공 인천시)

여성 일자리 정책 강화로 ‘경제적 지위 향상’ 도모

먼저 올해 2월 시는 여성 일자리 강화를 위해 양질의 일자리 창출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여성정책과 내 여성일자리팀을 신설했다.

시는 같은 달 여성가족부의 '특화형 경력단절 예방사업 운영기관' 공모에 선정된만큼, 여성 경제활동 촉진 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특화형 경력단절 예방사업 운영기관은 ▲경력단절 위기 요인별 수요자 맞춤형 종합지원시스템 구축 등 통합 서비스 제공 ▲여성과 기업 등 수요자 맞춤형 서비스 지원 ▲여성의 생애주기에 따른 경력 유지에 필요한 수요자 맞춤형 지원 서비스 설계 등 경력단절 예방사업을 발굴하고 추진하는 역할을 한다.

시는 성별 임금 격차 완화를 위해 성별 임금 격차 실태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시는 올해 11월까지 조사를 마친 뒤, 성평등 임금공시제 등 성별 임금 격차 완화를 위한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성인지성 강화 위한 성주류화, 성평등 정책 확대

시는 올해부터 2027년까지 추진하고 있는 ‘제2차 인천양성평등정책 종합계획’에 분야 4개, 과제 15개, 세부과제 97개를 포함한 시행계획을 수립했다.

또한 시정 전반의 성인지성 강화를 위해 자치법규의 제·개정, 홍보물, 사업계획 등 수립 시 심층적인 성별영향평가를 거치고 있다.

성별영향평가에 따른 인천시 정책개선률은 지난 2021년 39.24%에서 2022년 40.69%이며, 올해 목표치는 42%로 정했다.

스토킹 범죄 피해 지원 등 ‘여성 안심 환경 조성’

시는 디지털 성범죄와 스토킹 범죄 등 신종 여성 폭력에 대응하기 위한 맞춤형 지원체계도 구축하고 있다고 전했다.

지난 3월 여성가족부의 스토킹 피해자 지원 치료 회복 프로그램 공모사업에 선정돼 가정폭력, 성폭력 상담소 2개소에서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시는 여성 안심 환경 조성을 위해 여성 1인가구와 점포에 안심홈세트(가정용 CCTV, 스마트 초인종, 휴대용 비상벨 등)를 제공하는 ‘안심 비상벨 지원사업’을 시범 실시하고 있다. 올해는 200가구가 대상이며 매년 확대할 계획이다.

김지영 시 여성가족국장은 “여성의 안전과 경제력 확보, 공무원 성인지력 향상 등으로 안전하고 성평등한 인천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