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언론노조·인천시민사회 국민의힘 인천시당 앞 기자회견

인천투데이=장호영 기자|이명박 정권 시절 언론 탄압 등으로 지명 철회 요구를 받는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의 국회 청문회가 오는 18일로 예정된 가운데, 인천에서도 지명 철회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울려 퍼졌다.

전국언론노동조합과 전국언론노조 경인협의회, 인천지역연대, 민주노총 인천지역본부 등은 17일 오전 국민의힘 인천시당 사무실 앞에서 이동관 방통위원장 지명 철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17일 오전 국민의힘 인천시당 사무실 앞에서 전국언론노조와 언론노조 경인협의회, 인천지역연대, 민주노총 인천본부 등이 이동관 방통위원장 철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17일 오전 국민의힘 인천시당 사무실 앞에서 전국언론노조와 언론노조 경인협의회, 인천지역연대, 민주노총 인천본부 등이 이동관 방통위원장 철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전국언론노조 소속 윤창현 위원장, 최남춘 경인협의회 의장(인천일보지부장), 김력균 OBS지부장, 장호영 인천투데이지부장 등과 강주수 인천지역연대 상임대표, 이인화 민주노총 인천본부장, 문영미 정의당 인천시당 위원장, 손보경 인천여성회장, 안봉한 전교조 인천지부장 등이 참가했다. 

참가자들은 “윤석열 정권은 지난 1년 3개월 동안 MBC를 대통령 전용기에서 끌어내고 KBS, EBS를 수신료 분리 고지로 압박하고 YTN는 민영화를 졸속으로 추진한 뒤 권력을 감시하고 비평한 언론은 고소하며 언론 장악의 길을 닦아왔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난 7월 28일, 이동관을 방통위원장에 지명함으로써 언론장악 2막을 알리는 신호탄을 쏘아올렸다”며 “이는 내년 4월 총선 전까지 공영방송을 중심으로 한국사회의 정치 담론을 장악하고 왜곡하겠다는 의도이다”라고 주장했다.

이동관 후보자는 이명박 정권 당시 홍보수석 등으로 있으면서 언론계 사찰과 방송사 인사 개입, 언론인 해직과 보수 종합편성채널 날치기 탄생 등에 적극 개입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또한 자녀의 학교 폭력 문제와 재산 형성에 대한 의혹도 제기 되고 있다. 최근에는 정권에 비판적인 언론을 두고 ‘공산당 기관지’라는 발언을 해 비판을 받고 있다.

참가자들은 “이동관 후보자가 이명박 정권의 야욕을 달성하기 위해 언론을 조작하는 동안, 수많은 언론인들이 고통받았고 한국 저널리즘엔 회복불가한 상처가 남았으며 민주주의는 퇴행을 거듭했다”며 “자녀의 학폭 가해 문제를 청와대 핵심인사라는 위세를 등에 업고 무마하고도 일말의 반성조차 없는 사적으로도 부도덕한 인물”이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인천의 시민, 노동자, 언론인은 언론 탄압 기술자이자 반헌법·부도덕의 상징인 이동관의 방통위원장 지명에 한치도 동의할 수 없다”며 “지역 미디어와 민주주의가 생사의 기로에 놓인 시점에 이동관 같은 인물이 방통위를 언론 탄압의 도구로 쓰는 꼴을 용납할 수 없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금이라도 이동관 지명을 철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끝으로 “협언 언론인들의 8할이 지명을 반대한다”며 “이동관은 방통위원장 자리에 오를 자격이 없기에 스스로 물러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