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언론 중 <인천신문>의 사실상 폐간 이후 <인천일보>까지 폐간 위기에 놓여있다.

인천일보사는 은행 대출 이자를 못 내 사옥이 경매에 들어갔고, 직원 체불임금이 2000%를 넘었다. 또 국세와 지방세는 물론 4대 보험도 내지 못해 회사 통장이 압류되고, 신문을 발행하지 못할 정도에 이르렀다. 최근에는 <인천일보> 지면이 줄어드는 상황까지 이르렀다.

인천일보사 직원들은 수년간 지속된 임금체불로 인해 생긴 생활고를 견뎌가며 지역 언론을 지켜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임직원들이 임금채권단협의회를 구성하고, 사옥이 경매에 넘어가자 지난 9일 인천지방법원 앞에서 사옥 경매 반대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기도 했다.

하지만 정홍 사장은 <인천일보>를 살리기 위해 백방으로 노력하는 직원들을 오히려 징계하겠다고 나섰다. 편집국 부국장, 정치부 부장, 사회부 부장 등 간부 3명을 23일 징계하려고 한다.

우리는 수년간 쌓여온 막대한 부채와 세금 체납 등 인천일보사의 모든 사태는 경영진의 무능함에서 시작된 것이라 본다. 경영진은 징계위원회를 열 것이 아니라 경영난을 해결하기 위한 자구책을 마련한 임직원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했다.

인천 시민사회는 <인천일보>가 시민들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지역 언론으로 회생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이에 정홍 사장 등 경영진이 23일 예정된 징계위원회를 즉각 취소하길 촉구한다.

아울러 정홍 사장은 현 사태의 모든 책임을 지고 사퇴하는 것이 마땅하다. 우리는 임직원 징계 철회, 정홍 사장 퇴진, 인천일보사 경영 정상화를 위해 인천지역 모든 시민단체와 뜻있는 지역인사, <인천일보>를 사랑하는 구독자들의 힘을 모아낼 것이다. 이를 위해 각계각층에서 뜻을 같이 하는 모든 분들과 함께 곧 대책위원회를 구성할 것이다.

우리는 <인천일보> 살리기에 뼈를 깎는 고통을 감내하고 있는 인천일보사 대다수 임직원들의 투쟁을 적극 지지하며 앞으로 전력을 다해 연대해나갈 것이다.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ㆍ인천사회복지보건연대ㆍ평화와참여로가는 인천연대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