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적 554㎢ 공유수면 3곳 발전규모 2765MW
경제성·조업영향·해상교통·군사구역 등 고려
민간개발 외에도 에너지공기업 공공개발 검토
사업 허가 전 선제보상과 전력계통 확보 주문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인천시가 해상풍력발전사업에 대한 난개발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적합입지 구역을 발굴했다. 주민·어민들의 불안을 해소하고 지역상생 방안을 마련할 첫 단추를 끼운 셈이다.

인천시는 7일 ‘인천 해상풍력 민관협의회’ 제3차 회의를 열고 해상풍력 적합입지 발굴조사 중간결과를 발표했다.

풍력발전 자료사진.(사진출처 픽사베이)
풍력발전 자료사진.(사진출처 픽사베이)

시는 지난해 6월부터 산업통상자원부 공모에 선정돼 이번 발굴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국비 68억원을 투입해 오는 12월까지 최종 조사결과를 발표하고, 해상풍력단지 입지를 확정하는 게 목표다.

공공주도 해상풍력 발전사업이 이뤄질 경우, 기존에 민간이 장소를 선점하는 식으로 추진해 불러일으킨 갈등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시는 인천 해역에서 구역 3곳을 적합입지로 선정했다. 총 면적 554㎢이며, 예상 발전단지 규모는 2765MW이다. 이 중 1곳은 옹진군이 관할하는 영해이며, 2곳은 배타적경제수역(EEZ)에 해당해 인천지방해양수산청이 관할하는 곳이다.

시는 경제성, 해상교통, 군사구역, 어업활동, 환경보호구역, 전력계통 연계 등의 항목을 고려해 해상풍력 적합입지를 마련했다.

인천시가 도출한 해상풍력 적합입지 발굴조사 중간결과 구역.
인천시가 도출한 해상풍력 적합입지 발굴조사 중간결과 구역.

올해 최종 조사결과 발표... 내년부터 개발 추진

우선 경제성을 봤을 때, 수심 40~50m 이하이며 해안선으로부터 50km 이내로 떨어진 곳이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심이 깊을 경우 고정식이 아닌 부유식 풍력발전기를 설치할 수밖에 없어 전력 생산량이 저조하다. 또한 육지와 먼 구역이 풍황조건은 좋지만, 송전망 구축에 비용이 많이 드는 것으로 분석했다.

아울러 군사훈련구역과 조업구역, 인천 연안여객선 항로, 어민·주민 비선호 지역 등과 최대한 겹치지 않는 곳으로 적합입지를 설정했다.

시는 오는 12월 적합입지 최종 조사결과를 발표하고, 공공주도 개발 입지를 확정할 계획이다. 이어 내년 1월부터 본격적으로 개발을 추진한다는 구상이다.

다만, 적합입지 중 IC2 구역은 이미 일부 업체가 사업 추진을 위해 공유수면 점·사용 중인 곳으로 나타났다. 이에 시는 해당 업체들이 주민수용성을 최대한 확보할 수 있게 행정조치를 취한다는 방침이다.

나머지 IC1과 IC3구역에 대해선 민간업체 입찰을 받는 방안을 우선 고려 중이지만, 시가 직접 주도해 공공개발하는 방안까지 검토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선 인천형 에너지공기업이 필요한데, 시는 현재 ‘신재생에너지 전담기관 설립 기본계획조사’ 연구용역을 진행 중이다. 에너지공기업 설립은 민선8기 유정복 시장의 공약이기도 하다.

한편,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풍력발전사업 허가 전 어업피해조사와 보상 선행 ▲향후 전력 송전을 고려한 전력계통 확충 방안 등을 최종결과에 담을 것을 주문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