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오는 14일부터 3주간 일본산 수산물 단속
시 특사경, 방류 결정 이후 일본산 수입 우려 높아
인천녹색연합 “단속이 아니라 방류 저지 힘보태야”

인천투데이=박규호 기자│일본의 후쿠수카 핵오염수 방류가 코앞으로 다가오자 인천시가 일본산 등 수입 수산물의 원산지를 특별 단속하기로 했다.

시민사회단체는 일본의 후쿠시마 핵오염수 방류 저지가 우선이라며, 핵오염수 방류 저지에 힘을 보태야 한다고 주창했다.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반대 퍼포먼스.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반대 퍼포먼스.

인천시 특별사법경찰은 오는 14일부터 3주 간 수입 수산물 유통업체, 도·소매 판매업소를 대상으로 원산지 거짓 또는 혼동 표시 등 불법행위를 강력하게 특별 단속한다고 밝혔다.

시 특사경은 일본 후쿠시마 원전 핵오염수 방류 결정 이후 일본산 수입 수산물에 국민적 관심과 우려가 높아져 시 수산기술지원센터·군·구와 합동 특별단속을 할 예정이라고 했다.

특별 단속 대상은 관내 어시장, 전통시장, 일반음식점(횟집)과 수산물 판매업소이다. 일본산 수산물 중 국산으로 둔갑될 개연성이 높은 품목(활가리비, 활참돔, 냉장 명태)의 원산지 거짓 표시 또는 고의적으로 미표시 하는 행위를 중점 단속한다.

한편, 시민사회단체는 일본산 등 수산물 원산지를 단속만할 것이 아니라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저지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지적했다.

박주희 인천녹색연합 사무처장은 “지금은 특별 단속이 아니라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자체가 발생하지 않게 하는 것이 더 중요한 일이라고 판단한다”며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나서 방류하지 말라고 선언하며, 핵오염수 방류 저지에 힘을 보태야 하는 게 우선이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