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성명서 내고 정부·인천시에 대책 촉구

인천투데이=박규호 기자│정부와 인천시가 도로·하천 등 해양쓰레기 발생원 관리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인천녹색연합은 2일 성명서를 내고 장마철 인천 앞바다가 쓰레기로 몸살을 앓고 있다며 도로와 하천에서 바다에 유입되는 쓰레기에 대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인천 강화군 볼음도에 방치된 쓰레기의 모습. 
인천 강화군 볼음도에 방치된 쓰레기의 모습. 

인천녹색연합은 여름철 빗물로 인해 도로 쓰레기가 하천으로 유입되고, 유입된 쓰레기가 다시 하천에서 바다로 유입돼 도로와 하천 쓰레기 종합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천녹색연합은 “인천 앞바다 섬지역 대부분은 수거인력이 마땅하지 않고 해양쓰레기의 경우 생활쓰레기와 별도로 처리해야하기에 이중삼중의 인력과 예산이 필요하다”며 “이에 해양쓰레기는 발생원관리가 최우선”이라고 밝혔다.

이어 “환경부가 도로와 하천에서 바다로 유입되는 쓰레기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평소 하천 주변 쓰레기를 철저하게 수거하고 하천에서 바다로 유입되는 쓰레기를 차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도로 주변은 온통 쓰레기 천지다. 특히 고속도로는 정기적인 청소를 진행하지만 도로 밖의 경우 청소가 이뤄지지 않는다”며 “한국도로공사 등이 도로 주변 쓰레기를 적극 관리하고 수거해야 한다”고 전했다.

해양수산부와 환경부가 한강에서 유입되는 쓰레기를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조사해야 한다는 지적도 했다.

인천녹색연합은 “매년 막대한 양의 쓰레기가 한강에서 인천 앞바다로 유입되고 있지만 정확한 조사가 진행된 바 없다”며 “해양수산부, 환경부, 인천시가 공동으로 한강 유입 쓰레기 조사를 진행하고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해양쓰레기로 인해 바다가 오염되고 물고기와 새들이 직접적인 피해를 입고 있다”며 “앞으로 도로·하천·해양 쓰레기를 방치하는 관련 행정기관을 직무유기로 고발하는 등 강력하게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