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1일부터 다음달 9일까지 산하 출자출연기관 13개 조사

인천투데이=박규호 기자│인천시가 채용비리 의혹이 불거진 인천테크노파크를 포함한 산하 출자출연기관의 채용비리 일제 조사에 나선다.

인천시 감사관실은 이달 1일부터 다음달 9일까지 신규채용과 정규직 전환이 이뤄진 산하 출자출연기관  채용비리, 채용 적정성, 채용 절차 등 채용실태 관련 일제 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인천시청사.(사진제공 인천시)
인천시청사.(사진제공 인천시)

인천시는 국민권익위원회가 행정안전부를 거쳐 전달한 공공기관 채용실태 전수조사 실시 공문을 접수해 이달 1일부터 산하 출자출연기관 대상으로 채용비리 일제 조사를 실시하는 것이다.

정부는 매년 신규 채용과 정규직 전환이 이뤄진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채용비리, 채용과정 등을 점검하고 있다. 감독부처(인천시)가 주관하는 전수조사와 채용비리 의혹 발생 기관 등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이번 조사 대상인 시 산하 출자출연기관은 ▲인천의료원 ▲ 인천연구원 ▲인천신용보증재단 ▲인천테크노파크 ▲인천문화재단 ▲인천글로벌캠퍼스운영재단 ▲인천시 여성가족재단 ▲인천인재평생교육진흥원 ▲인천시 사회서비스원 ▲인천스마트시티(주) ▲인천투자펀드 ▲인천종합에너지 등 13개이다.

이에 앞서 내부 감사를 실시 중인 인천테크노파크의 채용비리 의혹이 해소될 지에 관심이 쏠린다. 이번 실태 조사는 내부감사와 별개로 진행되기 때문이다.

앞서 <인천투데이>는 인천테크노파크가 정규직 공개채용 과정에서 일부 특정인에게 특혜를 준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돼 내부 감사에 착수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한 바 있다.

[관련기사] [단독] 인천테크노파크, 채용비리 의혹에 내부 감사 착수

인천테크노파크는 올해 4월부터 7월까지 2023년 정규직 공개 채용 절차를 거쳐 신입 직원 21명을 선발했는 데, 선발된 신입 직원 중 계약직으로 인천테크노파크에 근무했던 A씨의 채용 과정에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제기된 의혹은 인천테크노파크의 A씨가 근무했던 부서가 필수자격요건을 A씨에게 유리하게 제출했다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내부 고위직이 연루됐다는 의혹도 나온다.

하지만, 인천테크노파크 감사담당관은 인사과가 종합해 채용 공고를 냈기에 특정인에게 유리한 필수자격요건이 실제 채용과정에서 적용되진 않는 것으로 보인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이에 대해 인천시 감사담당관실 관계자는 “정부의 공공기관 채용실태 조사의 일환으로 전수조사를 진행하는 것”이라며 “인천테크노파크 비리 의혹은 인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달 1일부터 다음달 9일까지 조사를 진행한다”며 “조사 과정에서 문제가 있다면 들여다 볼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