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투데이|인천시의회(의장 허식)가 윤리특별위원회 위원 선임 절차를 마치면서 맹렬한 비판을 받고 있다. 시의회를 향한 비판엔 “고양이에 생선을 맡기는가”라는 비유법 마저 나오고 있다.

시의회는 지난달 29일 윤리특위 위원으로 신성영·이선옥·문세종·김명주·임춘원·박판순·유경희·박창호·유승분 의원 등 9명을 선임했다. 여기서 신성영 의원이 위원으로 선임된 것을 두고 비판이 나오고 있다.

인천평화복지연대와 인천YMCA는 지난 3일 성명서를 내고 신 의원의 막말과 시의회의 갑질·직권 남용을 규탄했다.

인천시의회 청사 전경사진.(사진제공 인천시의회)
인천시의회 청사 전경사진.(사진제공 인천시의회)

단체들은 성명서에서 “인천시민들은 윤리특위에 막말과 이해충돌 논란이 일고 있는 신 의원이 포함된 것에 경악을 금치 못 한다. 신 의원 스스로 윤리특위를 사임하는 것이 마땅하다. 시의회는 신 의원을 윤리특위 위원으로 선임한 것을 재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신 의원은 지난 5월 영종국제학교 설립 주민설명회에서 주민에게 “야 너희들이 뭔데 소란을 피우느냐” “야 네가 뭔데 여기 와서 행사를 방해하냐”며 반말과 폭언을 했다는 주장이 나오면서 막말 논란 당사자가 됐다.

이후 신 의원은 설전을 벌인 주민을 고소하기도 했으며, 해당 주민을 시 산하 위원회에서 모두 빼야 한다고 인천시와 인천경제자유구역청에 공문을 보내기도 했다.

이에 영종도 주민을 비롯한 인천 주민단체 12개는 지난달 29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신 의원의 막말과 시의회 갑질, 직권남용을 규탄하며 신 의원을 윤리특위에 회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주민단체가 윤리특위 회부를 촉구한 당사자가 윤리특위 위원이 된 것이다.

신의원은 지난 5월 시의회에서 열린 2023년 인천시 1차 추가경정 예산안 계수조정 과정에서 영종국제도시 경제자유구역 확대를 주장하며, 30억원을 쪽지예산으로 편성해 지적을 받기도 했다.

예산 편성권이 없는 시의원이 무리하게 월권을 행사해 현실성 없는 예산을 30억원이나 본인 지역구에 챙겼다는 비판이었다.

그런데 신 의원이 경제자유구역을 지정하자고 한 일대 땅 2001㎡가 신 의원 배우자와 처가가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돼 이해충돌 지적도 받고 있다.

해당 토지 일대는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영종대교)와 인접하고, 미단시티·한상드림아일랜드와도 가까워 향후 개발호재가 점쳐지는 곳이다.

게다가 신 의원의 장인은 영종K관광마리나(주)를 운영하고 있고, 신 의원도 (주)영종리츠를 운영하며 부동산투자자문업을 하고 있다.

이해충돌 지적에 대해 신 의원은 “모두 아내 명의 땅이고 재산관리는 아내가 하기 때문에 재산 내역은 제대로 모른다. 공직자 재산신고는 모두 정상적으로 마쳤다. 아내 소유지 일대가 경제자유구역으로 검토할 지는 인천경제청이 결정할 사안”이라는 해명을 내놓고 있지만 이해하기는 어려운 답변이다.

시민단체들은 이대로 윤리특위가 운영된다면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기는 꼴’이 된다며 윤리특위가 더 엄격한 위원회여야 함에도 첫 단추를 잘못 끼웠다고 비판하고 있다.

시의회가 주민단체로부터 윤리특위에 회부해야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이해충돌 지적까지 받는 신 의원을 윤리특위 위원으로 임명한 것은 이해하기 어려운 처사이다. 윤리특위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조처가 필요한 상황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