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신료 납부액 3위에도 지상파 방송국 없어, 지역뉴스 소외"
KBS 지역화 정책 제외로 경인뉴스 10분·인천뉴스 4분 불과

인천투데이=이재희 기자│인천이 인구 300만명에도 지상파 방송의 지역뉴스 송신에 소외를 받고 있다며 KBS인천방송국 설립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인천지역 시민단체 22개는 운동본부를 발족하고 활동을 본격화하기로 했다.

인천 방송주권찾기 범시민운동본부는 7일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역뉴스 소외지역인 인천에 KBS인천방송국을 설립하라”고 촉구했다.

7일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인천 방송주권 찾기 범시민운동본부가 발족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7일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인천 방송주권 찾기 범시민운동본부가 발족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이덕재 인천상인연합회 회장과 이인철 인천전국시도민연합회 회장이 공동대표, 조성일 인천YMCA 회장이 상임공동대표를 맡았다.

이날 운동본부는 “인천은 KBS 수신료 납부액이 국내 3위이지만, 서울·경기 등 수도권에 포함된다는 이유로 별도의 지상파TV 방송국이 없다”며 “이로 인해 생활에 필요한 민생정책 홍보나 시민 권익과 관련한 대변 기회 부족 등의 역차별이 발생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배준영(국민의힘, 인천 중구·강화군·옹진군) 의원실이 제공한 자료를 보면, 2021년 기준 인천의 KBS 수신료 납부액은 595억원(8.7%)으로, 경기도 1452억원(21.2%)과 서울시 1161억원(21.2%)에 이어 국내 3위이다.

하지만 인천만 유일하게 지역방송국이 없고 경인방송센터도 인천이 아닌 경기도 수원에 있다. 이에 따라 뉴스 편성에 있어 인천이 소외를 받고 있다는 주장이다.

KBS는 지역화 정책으로 2018년부터 방송총국과 지역국이 있는 곳에선 총 40분 분량의 '뉴스7‘을 제작·편성해 방송을 송출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경인지역 뉴스 시간은 10분에 그치며, 이 중 인천지역 뉴스는 약 4분에 불과한 실정이다.

운동본부는 “지상파 방송사가 적은 분량의 인천 뉴스마저 사건·사고 위주로 전달해, 인천의 이미지가 '마계인천' 등으로 심각하게 왜곡되고 있다”며 “수신료 제도 개편 등 새로운 공영방송 정책 수립 시, 인천도 정책 대상지역에 포함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운동본부는 앞으로 ‘KBS인천 방송국 설립으로 잃어버린 인천뉴스 40분 찾기 운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이달 중에는 ‘KBS 뉴스7 지역화와 인천시민 방송주권 찾기 토론회’도 개최한다.

유정복 인천시장을 비롯해 각 정당의 인천시당위원장과 군·구의장단협의회 릴레이면담도 7월 내 진행할 예정이다. 8월에는 서울 용산 대통령 집무실 앞에서 KBS인천 방송국 설립을 촉구하는 기자회견도 진행한다.

이덕재 공동대표는 “지역에서 시민들에게 지역의 이슈를 전달하고 담론을 형성하는 건 매우 중요하다”며 “지역뉴스 소외지역인 인천에 KBS방송국 설립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한편, 범시민운동본부는 바르게살기운동인천시협의회, 인천경제정의시리천시민연합, 인천시새마을회, 인천시사회복지협의회, 인천시여성단체협의회, 인천사랑고교동문연합회, 인천사랑운동시민협의회, 인천사랑U포럼, 인천사회복지사협회, 인천상공회의소, 인천상인연합회, 인천소비자연맹, 인천소상공인연합회,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 인천언론인클럽, 인천YMCA, 인천전국시도민연합회, 인천주니어클럽, 인천평화복지연대, 인천환경운동연합, 한국자유총연맹인천광역시지부 등 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 22개가 참여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