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내항 소유권 이전과 영종~강화 도로 조기 착공 등 논의

인천투데이=김갑봉 기자 | 유정복 인천시장이 5일 정부서울청사를 방문해 추경호 경제부총리와 간담회를 열고 경제자유구역법 개정 등 주요 현안에 협조를 요청했다.

추 경제부총리는 6월 ~ 7월 중 광역시·도 단체장 17명과 순차적으로 간담회를 개최하고 있다. 부총리와 유정복 시장 간 일대 일 간담회는 5일 열렸다. 이날 유정복 시장은 인천의 주요 현안 6건에 협조를 건의했다.

유 시장은 ▲글로벌 전략거점도시 조성을 위한 경제자유구역법 개정 ▲인천항 내항 소유권을 해양수산부에서 인천시로 이전 ▲영종~강화 도로 건설 조기 추진 등 3건을 대면으로 건의했다.

유 시장은 민선 8기의 핵심공약인 '뉴홍콩시티' 프로젝트 성공을 위해 규제 완화 등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며 ‘경제자유구역의 지정 및 운영에 관한 법률’을 개정을 건의했다.

유 시장은 또한 인천내항과 주변 원도심 개발사업을 신속하게 추진하기 위해 인천내항 소유권을 해양수산부에서 인천시로 이전하는 데 기획재정부의 협조를 구했다. 이 역시 유 시장의 주요 공약인 ‘제물포 르네상스’ 사업 추진을 위해 필요한 일이다.

아울러 인천내항 소유권 이전은 윤석열 정부가 약속한 지방분권을 이행하는 일이다. 올해 2월 열린 제3회 중앙지방협력회의에서 정부는 지자체의 의견수렴을 토대로 정부 권한 중 6대 분야 과제 57개를 지방에 이양하기로 결정했는데, 그 중 하나가 해양·항만분야이다.

유 시장은 또 ‘영종~강화 도로 건설’ 조기착공을 요청했다. 영종~강화 도로건설은 영종도와 강화도를 연결해 접경지역 주민의 정주 여건을 개선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현재 1단계로 영종~신도 구간 3.2㎞를 공사 중이다. 1단계 사업은 올해 5월 기준 공정률이 38%이며 2025년 12월 준공 예정이다.

유 시장은 2단계 사업인 신도~강화 구간(11.4㎞) 조기 착공을 위해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와 강화남단 경제자유구역 추가 지정 등에 협조를 요청했다.

이밖에도 유 시장은 서면으로 ▲경인고속도로 통행료 무료화 ▲인천에 감염병 전문 병원 지정과 국비 지원(국비 11억원) ▲서해5도 정주생활 지원금 인상(국비 35억원 추가 반영) 등 현안 사업 3건에 지원을 요청했다.

유정복 시장은 “취임 후 거의 1년 가까운 시간 동안 ‘오직 인천, 오직 시민, 오직 미래’라는 생각으로 열심히 달려왔다”며 “앞으로도 시민이 행복한 초일류도시 인천을 만들기 위해 주요 현안 해결과 국비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현안 챙기기 외에도 국보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보통교부세 포함 인천시의 내년 국비 확보 목표액은 총 6조원이다.

시 재정관리담당관 관계자는 “현재 기재부는 내년 예산안 내부 심의를 진행 중이다. 시는 각 실·국별로 정부예산안 심의·조정 결과를 파악해 국회의원 등과 협력해 국비 확보에 주력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