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앤리서치, 채널 12개·사이트 23만개 정보량 수집

인천투데이=박규호 기자│대한항공이 올해 항공업계 1분기 소비자 관심도 1위를 차지했다. 전년 동기 대비 항공업계 관심도 역시 상승했다. 

데이터앤리서치는 올해 1월부터 3월까지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기업·조직·정부 등 채널 12개 사이트 23만개를 대상으로 국내 항공사 9개의 정보량을 수집해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고 25일 밝혔다.

국내 항공업계 1분기 관심도 추이.(자료제공 데이터앤리서치)
국내 항공업계 1분기 관심도 추이.(자료제공 데이터앤리서치)

데이터앤리서치가 발표한 자료를 보면, 올해 1분기 소비자 관심도가 높은 항공사는 대한항공으로 나타났다.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에어부산 ▲티웨이항공 ▲에어서울 ▲에어프레미아 ▲플라이강원이 순으로 그 뒤를 이었다.

대한항공은 올해 1분기 정보량 13만9985건을 기록하며 언론 뉴스와 국내 항공업계 소비자 포스팅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아시아나항공이 총 7만9796건으로 2위, 저비용항공사(LCC, Low Cost Carrier)인 제주항공이 6만3210건으로 3위를 차지했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올해 1분기 항공업계 포스팅 수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대비 두자릿 수 이상 늘어난 것으로 확인됐다”며 “하늘길이 열리고 운항수가 늘어나고 있어 소비자 관심도는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편, 데이터앤리서치는 각 항공사 소속 스포츠 구단 연관 포스팅을 제외하기 위해 이번 정보량 수집 과정에 ‘경기’ 등을 제외어로 설정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